와이파이 기능을 활용한 재미있는 마케팅 사례 2가지를 소개합니다. “베를린”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서 와이파이 접속을 이용한 “WiFi Poster”, 와이파이 접속을 특정 웹페이지로 리다이렉트 시켜서 모바일 상품을 홍보한 스웨덴의 “Pocket WiFi”
모바일 기기들이 늘어나면서 시내 곳곳에서 와이파이 기능을 활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와이파이존을 재미있게 패러디해서 진행한 마케팅 사례 2가지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와이파이존을 재탄생시킨 SXSW Interactive Hotspot 과 KitKat No WiFi
관련포스트가 와이파이존을 종이와 초코바를 위해서 변형시켰다면, 오늘 소개하는 와이파이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는 한단계 진화해서 와이파이를 접속하는 사용자들을 특정 목적에 맞는 페이지로 연결시킨 아이디어 입니다.
영화 홍보를 위해서 와이파이 접속을 활용한 영화 베를린 “WiFi Poster”
먼저 첫번째 와이파이 기능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는 영화 “베를린” 홍보를 위해서 진행한 “WiFi Poster” 입니다.
매번 해외의 마케팅 사례들을 소개하다가 국내에서 진행된 사례를 소개하니 참~ 좋습니다. 국내에서도 기발한 마케팅 성공사례가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영화 “베를린” “WiFi Poster” 는 먼저,
사람들이 붐비는 강남역, 명동 등등에 특별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이름은 “[베를린] 무료와이파이” 입니다.
해당 와이파이에 접속하게 되면 “베를린” 영화와 관련된 정보들이 보여지게 됩니다. 영화 포스터를 비롯해서 출연진, 내용등이 보여지고 유투브를 통해서 영화의 예고편도 감상이 가능합니다.
필자도 처음에 호기심에 “[베를린] 무료와이파이” 에 접속해보고 감짝 놀랐습니다. 기존의 재미있는 영화 홍보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 주로 시사회나 영화 개봉과 관련된 사례들이었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수영장을 활용한 라이프 오브 파이의 4D 시사회
오늘 소개하는 베를린의 경우에는 와이파이 기능을 활용해서 영화를 홍보한 멋진 사례입니다. “WiFi Poster” 라는 새로운 방식의 포스터를 제안함으로써 기존의 포스터가 가지고 있던 단순한 전달이 아닌 멀티미디어 정보와 연결시킨 점이 대단합니다.
베를린의 경우에는 포스터로 활용을 하였는데, 기획하기에 따라서 훨씬 다양하고 강력한 마케팅 시도가 가능할거 같습니다.
와이파이 기능을 활용해서 모바일 상품을 홍보한 “3” WiFi-Ad
앞서 살펴본 베를린이 와이파이 기능을 활용해서 영화 포스터를 홍보했다면, 두번째 사례는 와이파이 기능을 이용해서 이동통신 상품을 홍보한 사례입니다. 기술적으로는 “베를린”의 경우와 일맥상통해 보입니다. 다만 두번째의 경우에는 와이파이로 접속된 사용자들에게 이동통신 상품페이지로 리다이렉팅 시킨 점이 다릅니다.
스웨덴 스톡홀름 중앙역에 이동통신 “3” 에서는 특별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설치하게 됩니다.
한가지 특징적인 부분은 중앙역 안에 이동통신 “3”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스토어를 개설해 놓았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아래에서 소개하는 와이파이 사용자들이 해당 상품을 보고 바로 구매로 까지 연결시킬 수 있도록 기획된 것입니다.
스톡홀름 중앙역에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을 이용해서 와이파이에 접속합니다.
사용자들이 와이파이 접속을 위해서 목록을 열게 되면 “와이파이를 찾으세요?” 라는 재미있는 와이파이가 보여지게 됩니다.
좋은 마케팅사례인것같아 내용좀 퍼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