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의 핵심인 소셜마켓은 솔루션 가격은 159만원
최근 소셜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검색포털들도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입을 저울질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하루가 멀다하고 생겨나고 있는 소셜마켓들의 세부 상황을 짚어보겠습니다.
소셜마켓들을 찾아보면서 느끼는 거지만 대부분 비슷한 디자인과 UI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든 의문이 홈페이지를 자체 제작을 했다면 이렇게 디자인과 UI가 비슷하지는 않을 거 같고,
솔루션을 이용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한번 찾아 봤습니다. “이런 솔루션들의 가격대는 어느정도나 할까?” 하고요~
현재 많은 소셜마켓에서 사용하는 디자인과 유사한 솔루션이 “원데이넷” 이라는 솔루션 제작업체에서 판매되고 있더군요.
“티켓몰 솔루션” 이라는 상품이 메인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데 가격이 1,590,000원에 판매되고 있더군요.
그림에 색연필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해서 홈페이지의 디자인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소셜마켓을 조금 이용해 본 분은 아시겠지만 어디서 많이 본 친숙한 디자인의 솔루션 데모 페이지가 보입니다.
지금 소셜마켓 업체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디자인의 홈페이지입니다.
보시는 솔루션만 구매하게 되면 특별한 프로그래머나, 웹디자이너 없이 오프라인 영업으로 소셜마켓 창업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현재 소셜마켓을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판단은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너도나도 참여하고 있고,
경쟁이 치열해지기 때문에 마진율이 낮아지고 수익성 문제로 향후 없어지는 소셜마켓이 많을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샤프심이 소셜마켓 솔루션을 찾아보면서 불현듯 스치는 생각이 예전에 “아타리쇼크” 가 떠올랐습니다.
아타리에서 제조한 게임기와 게임팩
아타리 쇼크란?? 1980년대를 주름잡던 게임업체는 닌텐도가 아니라 아타리라는 미국회사였습니다.
아타리에서 만든 게임기의 가정보급율은 미국전체의 17%에 이르렀고 게임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은 게임이 많을 정도로 엄청난 규모의 회사였죠. 아타리사에서는 게임제작업체에 특별히 라이센스를 관리하지 않아서 게임제작업체는 질이낮은 게임을 앞다투어 출시하게 됩니다. 문제는 시장에 질이낮은 게임이 대부분이다 보니 게임자체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고, 이것은 결국 게임판매량을 감소시켜서 게임업계 공룡인 아타리사가 파산하는 사건입니다.
현재는 SNS의 본고장 미국을 위시해서 소셜커머스가 태동하는 시기입니다.
문제는 소셜커머스를 이루는 소셜마켓들의 진입장벽이 너무 낮다는데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솔루션 판매가격 1,590,000 만원에 조금만 보태면 소셜마켓을 창업할 수 있는 상황이지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많은 소셜마켓들이 생겨나서 다양한 할인쿠폰들이 생겨나면 좋은 일이지만,
아타리 쇼크에서 알수 있듯이 시장에 질낮은 소셜마켓들이 생겨나서 과다경쟁을 한다면 태동하는 소셜커머스 자체의 신뢰성에 금이 가고, 이것은 소셜커머스 전체를 소비자들이 외면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입니다.
현재 소셜마켓에서 할인쿠폰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큰 금액의 할인쿠폰은 되도록 소셜마켓의 인지도나 신뢰성을 조사해 보신 후에 구매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팩맨은 NAMCO에서 개발했습니다. 🙂
플리커에서 아타리 검색해서 나온건데..제가 실수했네요~~ 아타리 게임으로 수정할께요..
얼미전에 가비아에서 월 19,000원짜리 소셜 커머스 솔루션이 나왔슺니다
그래요?? 소셜마켓 계획중인 분들한테는 좋은 정보네요..정보감사~~
항상 그래왔듯이, 소셜마켓도 질좋은 것만
살아남고 나머진 사라지겠죠.^^
소셜마켓 연재 흥미있게 잘 읽고 있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흥미롭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차례 물갈이가 된후에 본격 성장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보여지네요..
아타리,? 저거 예전에 저 팩맨 끼구서 게임 하는거 맞나요? 저거 어렸을때 참 많이 했는데,ㅎㅎ
예전에 친구들끼리 게임팩 바꿔가면서 많이 했는데..
그때 즐기던 게임을 요즘 보면 참 유치할 꺼에요..^^
오히려 전 질낮은 업체들이 빨리 등장하길 바라는 입장입니다.
홍역을 앓듯이 한번 앓아야 사라질 것들과 남을 것들이 정리가 되면서 더 좋은 방법들로 발전할 것 같아서요..ㅎㅎ
많은 업체들이 생겨나야 시장의 파이도 커지고 좋을 것으로 저도 봅니다.
그러다가 어느순간에는 경쟁력없는 업체들은 정리되고 정상화가 되겠죠..
Pingback: 꽁보리밥의 Blogtory
요즘 소셜커머스라는 말이 여기저기 들리던데 잘 정리된 글로 이해가 되었습니다. ^^
하얀잉크님 안녕하세요~~
부족한 글인데 칭찬해 주시니 감사해요..
이웃블로거로 링크할께요..우리 자주 왕래해요~~
창업이란 키워드로 검색해서 왔습니다. 좋은내용 잘 보고가요~
창업이라는 키워드에 제글이 노출이 되나보군요~~
좋은내용이라고 해주시니 기분이 좋아지네요..
앞으로도 좋은내용을 포스트에 담으려고 노력할께요..
소셜마켓이란 분야를 배우고 갑니다.
앞으로의 성장성 대단하겠는데요^^
활기충만님 안녕하세요~~
저도 요즘 소셜마켓에서 쿠폰좀 사봤는데,..재미도 있고 중독성이 강하더라고요~~
성장성은 대단히 클 것으로 전망되요..
이웃블로거 링크를 빼먹었었네요..링크하고 자주 놀러갈께요~~
잘배우고갑니다 우아아아아
자주올게여 이웃블로거해야겟네유 ㅎㅎ
리뷰쟁이님 반가워요~~
저도 자주 찾아뵐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