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떠오르는 이미지 기반 SNS인 핀터레스트를 활용해서 재미있는 마케팅을 진행한 “유니클로” 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애니메이션 효과를 이용해서 진행한 마케팅 사례와 비교해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핀터레트스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기반의 SNS 서비스입니다. 140자의 단문메세지를 전송하는 트위터, 사진,동영상,상태업데이트 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페이스북과 달리 핀터레스트는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운 특이한 소셜미디어 서비스입니다.
핀터레스트는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을 위협할 만한 가장 강력한 소셜미디어 후보입니다.
얼마나 빠르고 강력하게 핀터레스트가 성장하는 지는 아래 수치를 보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핀터레스트 사용자 증가 모습
2011년 50만명이 안되던 핀터레스트 사용자는 2012년 현재 2천만명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로 성장했습니다. 40배가 증가
핀터레스트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미지 기반의 SNS입니다. 텍스트를 활용해서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고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직관적인 메세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이점 때문에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다소 복잡하게 여겨지는 소셜미디어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여성 사용자들까지 끌어 안으면서 성장중 입니다. 이점 때문에 전체 사용자중에 80% 가 여자라는 통계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가장 지갑을 잘 여는 계층이 여자임을 감안할때, 핀터레스트의 성장은 기업들에게 또 다른 효과적인 마케팅 공간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죠, 오늘 소개해드릴 유니클로의 사례처럼 앞으로 이미지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이 등장할 것입니다.
핀터레스트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한 유니클로
소셜미디어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공간이고, 사용자들간의 대화는 타임라인이라는 공간에 올려지게 됩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타임라인 공간과 사진공간을 활용한 기발한 마케팅은 포스트뷰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트위터 마케팅, 타임라인에 애니메이션 효과주기
트위터 타임라인의 140자 단문메세지의 한계를 넘어서서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어낸 기발한 마케팅 사례입니다.
페이스북의 사진첩을 활용해서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어낸 폭스바겐의 사례도 재미있는 사례였었죠~ 물론 필자도 운영중인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비슷하게 적용해본 적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페이스북 페이지 사진첩에 애니메이션 효과 넣기
관련포스트들을 읽어보시면 타임라인에 어떤 방식으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시켰는지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 소개하는 유니클로는 어떻게 핀터레스트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어 냈을까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기반의 SNS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표현은 이미지를 위주로 보여집니다.
핀터레스트 “BOARD” 모습
위의 그림은 핀터레스트에서 관심사를 모아서 보여주는 “BOARD”의 모습입니다.
이러한 “BOARD”의 특성을 이용해서 유니클로는 연속된 이미지를 업로드 하므로써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유니클로 핀터레스트 애니메이션 모습
이미지를 연속해서 핀터레스트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사용자들이 보기에는 연속된 애니메이션을 보는것처럼 느껴지게 만든 것이죠~ 포스트 서두에 살펴본 트위터, 페이스북 애니메이션 사례처럼 만들어낸 사람이 엄청난 수고? 를 했겠구나! 느껴집니다.
유니클로 핀터레스트 마케팅 동영상
유니클로 브랜드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는 패스트 패션 브랜드이다 보니, 여성들의 사용자 비중이 높고 사용자층을 넓혀가는 핀터레스트는 좋은 마케팅 채널이라고 보여집니다.
핀터레스트에서 여성사용자가 많다는 점은 핀터레스트에 올려지는 이미지들의 출처를 보면 여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핀터레스트에서 보여지는 이미지들의 출처 통계입니다.
핀터레스트의 이미지들 중에 가장 많이 연결된 이미지들은 놀랍게도 Etsy.com 입니다.
etsy.com 은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입니다.
여자들이 좋아하기 딱~ 좋은 이미지들이 가득한 사이트입니다. 핀터레스트에서 etsy.com 의 이미지들이 많이 올려지고 있는것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됩니다.
핀터레스트가 패션이나 주얼리 등의 비주얼이 강조되는 분야에서는 새로운 마케팅 공간으로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유니클로의 핀터레스트 사례를 살펴보고 마케팅 공간으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보았습니다. 핀터레스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한 연구가치가 충분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