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중에 다음이 가장 먼저 소셜커머스 진출한 이유는?

검색 포털 “다음”이 소리없이~ 은근슬쩍~ 소셜커머스 시장에 발을 담궜네요…
일전에 검색포털이 소셜커머스에 진출할수 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드린 적이 있었는데,. 다음이 가장 먼저 출발했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글 : 검색포털 소셜커머스로 진출하려는 이유는?

 

 

신규성장분야인 “소셜커머스” 에 먼저 발담근 “다음”

 

 

최근 다음의 행보로 보았을때, 소셜커머스 진출도 검색포털중에 가장 먼저 진출하리라고 어느정도 예상은 했었지만, 예상보다 빨리 다음에서 “소셜쇼핑” 이라는 서비스 네임으로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다음이 네이버에게 검색시장을 내어주며 1위에서 2위로 내려앉은지 어언 10년이 되가고 있네요.

 

 

 

검색지존 네이버가 넘치는 DB (블로그,지식인)에 안주하고 있는 사이에 왕년에 한메일 서비스를 앞세워 한가닥 하던 다음이 절치부심 신사업들을 먼저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미래를 주도하게될 밥그릇 싸움에서 대부분 다음이 먼저 진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에 검색포털에 중요한 먹거리가 될 위치기반 서비스인 “로드뷰”의 진출이 그랬고, 모바일 검색에서도 다음이 발빠르게 진출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얼마전 기사에서 블로거들에게도 희소식이될 모바일 광고 플랫폼인 “AD@m” 을 서비스 하기에 이르렀네요.

 

 

 

 

 

관련기사를 보시면 모바일에서도 블로그에 설치한 애드센스처럼 광고를 삽입하고 클릭당 지급(CPC)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야기가 포스트 주제인 소셜커머스에서 약간 삼천포로 빠진 감은 있지만, 계속해서 이야기 하자면,..

 

 

최근에 트위터,페이스북이 스마트폰의 확산과 더블어 국내에서 큰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 뉴스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보급량이 700만대를 넘어섰다고 하네요.

 

 

 

 

 

 

 

 

스마트폰의 보급과 더블어 SNS가 비약적으로 성장한다는 가정하에 모바일 광고시장은 앞으로 큰폭의 성장을 할것으로 전망됩니다. (작성하다보니 주식종목으로 다음을 분석하는 느낌이네요.. 직업병인가..)

 

 

 

SNS와 모바일의 상관관계를 간단히 설명드리기 위해서, 최근 포스트뷰의 포스팅을 트위터에 발행하면서 나타난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소셜커머스 관련된 포스팅을 구글의 짧은URL 서비스를 이용해서 트위터에 발행했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이해에 도움되는 글 : “오빠믿지” 개발사, 소셜커머스1위 티켓몬스터 만나서 뭐하려고?                                                                               트위터에서 내 트윗이 몇번이나 클릭되는지 알수있는 방법소개.

 

 

 

 

 

클릭은 155번 이루어 진것으로 결과가 나오네요,. 우측에 “Details” 항목을 클릭해 볼까요..

 

 

 

 

 

다른 부분은 언급내용과 크게 연관성이  없어서 중요한 부분만 편집한 그림입니다.

 

 

 

 

어떤 플래폼에서 클릭이 이루어졌는지 보여주는 항목인데, 윈도우가 많은 편이지만 “iPhone” 플래폼도 무시할 수 없는 클릭수가 일어난 것으로 표시되네요.

 

 

 

다음에서 “AD@m” 플래폼을 발표하면서, 모바일 키워드 광고 쪽으로도 블로거들이 수익을 얻을수 있는 활로가 개척되었으면 좋겠네요.

 


 

아무튼 다음에서 신 성장동력에 과감히 승부수를 던지고 있으며, 현재까지는 어느정도 성과를 얻어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다음이 소셜커머스 진출한 이유는?

 

 

 

소제목은 거창하지만 필자가 다음의 의도를 어떻게 알수 있겠습니까, 만은,..

 

 

 

위에서 언급해 드렸듯이 최근에 펼쳐지는 다음의 행보로 보았을때 성장하는 소셜커머스 시장에 여타 검색포털 보다 먼저 진출해서 어느정도 시장을 선점하려는 의도로 분석되네요.

 

 

현재 “소셜쇼핑” 과 관련되서 크게 프로모션도 진행하지 않고 조용히 메인화면에 텍스트 메뉴만 배치된 모습입니다.

 

 

 

 

 

다음 메인페이지 우측 최상단에 “소셜쇼핑” 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소셜쇼핑”을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소셜커머스를 이용해본 분들에겐 낯설지 않은 화면 디자인 이네요.

 

 

할인쿠폰 최상단에 있는 쿠폰을 구매하는 절차를 따라가 보겠습니다. 일단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해 볼께요~

 

 

 

 

 

 

할인쿠폰을 자세히 안내하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우측 상단에 “구매하기”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다음 아이디만 있다면 별다른 “회원가입” 없이 로그인이 가능하고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음아이디로 로그인 해보겠습니다.

 

 

 

 

 

소셜커머스 관련된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 동의 페이지가 열립니다.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없이 바로 결제페이지로 연결이 되네요. 다음 회원 이용자들에게는 편리한 프로세스로 보여집니다.

 

 

이상 다음에서 서비스 하는 “소셜쇼핑” 서비스를 살펴보았는데, 나름대로 포털들의 “소셜커머스” 진출을 분석해 보자면,

 

 

 

검색포털이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하면 좋은점.
1. 할인쿠폰 홍보에 별다른 광고채널이 필요없이 자사의 광고 공간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지출을 최소화 하면서 할인쿠폰을 판매할수 있다.
2. 기존의 가입회원(메일,블로그,카페)들이 추가로 번거로운 회원가입 절차없이 구매가 가능하다.
3. 향후에 위치기반서비스 (다음-로드뷰, 네이버-거리뷰), 모바일 검색 등과 연계해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로 확장시킬 수 있다.

 

 

대충, 크게 이정도의 이점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다음이 선방을 날렸으니, 이제 네이버,네이트 를 비롯한 검색포털부터 시작해서, 유통공룡들인 홈쇼핑,종합쇼핑몰들도 하나둘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소셜커머스” 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지만, 본격적인 싸움은 지금부터 시작으로 보여지네요..

33 thoughts on “포털중에 다음이 가장 먼저 소셜커머스 진출한 이유는?”

  1. 모바일 포탈은 다음을 즐겨쓰게 되는것 같습니다~
    넘버2를 벗어나기위한 시도들이 많이 보이는데… 네이버 아성이 크고 높긴 한것 같습니다..으으

  2. 확실히 스마트폰 쪽에서는 다음이 요새 강세를 보이고 있죠^^

    저도 이와 관련된 모바일 쪽 포스트를 하나 준비중이긴 했습니다~

    물론 소셜커머스와는 다르지만요~

  3. 소셜쇼핑이라.. 제가 사는 지역에도 이러한 서비스가 있어 몇번 이용해봤는데..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좋은거 같았답니다~

    다음이 이리저리 많이 시도를 하는군요^^

  4. 다음의 소셜머커스.. 정말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홍보나 마케팅측면에선 많이 부족하지만..
    앞으로가 정말 기대됩니다 ^^

  5. @.@ 아, 다음에서 진출했군요. @.@ 저는 처음 알았네요.
    네이트에서 이 분야로 진출한다는 이야기는 들었던 것
    같았는데. @.@ . 저도 한번 구경가야 겠습니다.

  6. 글에서 플래폼 통계에서 아이폰으로 접속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군요. 41이라 대단히 많은데요. 아이폰 등이 스마트폰으로 접속을 많이 하는군요.
    ps. 다음이 소셜쇼핑을 했다는 것을 덕분에 알았네요.

  7. 포탈에서 덤벼들면.. 티몬같은 기존의 잘나가는
    업체들은 금방 따라 잡혀버릴것 같은 생각이드는데요 ^^;;
    —————————————
    다른 포탈들까지 헤버리면 지금 소셜커머스에 뛰어드는건
    정말 막차라는 생각이 드네요 ;;;;;;

  8. 다음에서 서비스를 하나봐요?! 확실히 다음에서 해서 그런지 다른 소셜쇼핑사이트와는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두고봐야 하겠지만 다음의 다양한 시도가 저는 좋게 보이고 있습니다..^^

  9. 구글은 소셜커머스 서비스를 인수하려고하는데, 다음은 직접 만들어 버렸군요. 구글이나 네이버가 시작하기 전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해야하는 숙제가 남았네요.
    소규모 업체들이 먼저 시작하고 반응을 이끌었는데, 이제 포털이나 대형 유통업체들이 끼어들어서 숟가락 뺏어가는 형국이라서 썩 좋아보이지는 않아요.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