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마케팅 사례,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면서 유투브 조회수 4천만번 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오늘은 강남스타일이 소셜마케팅에 성공한 3가지 이유를 나름대로 분석해봅니다.
강남스타일 소셜마케팅으로 세계를 휩쓸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연일 화제입니다. 경쾌한 리듬과 여름 휴가라는 시즌이 맞물린 이유도 있겠지만, 유투브에 업로드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4천만번 조회라는 놀라운 소셜마케팅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업로드된지 한달 남짓한 기간에 4천만번이 조회되었고, 후속작으로 발표된 “오빤 딱 내스타일” 이라는 뮤직비디오는 업로드 된지 5일 만에 1천만번 조회라는 놀라운 소셜마케팅 효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오빤 딱 내 스타일” 은 유투브 싸이 채널에서 감상이 가능합니다.
유투브는 모든 사용자들이 채널을 개설할 수 있고 채널에 자신의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강남스타일이 이렇게 큰 파급효과를 만들어 낸 것은 유투브가 가진 인프라가 엄청나다는 점입니다. 검색량 기준으로 유투브는 이미 세계2위의 검색엔진 입니다. 세계인이 유투브라는 동일한 플래폼에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죠.
예전 같으면 영상코덱이 문제입네, 동영상 플레이어가 문제입네 하고 플레이에 어려움이 있었겠죠,..
유투브라는 플래폼에 올려진 강남스타일은 수많은 패러디들을 탄생시키면서 또하나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2차 확산중입니다.
오늘은 강남스타일이 소셜마케팅에서 성공한 이유들을 나름대로 분석해 보고, 3가지로 정리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셜마케팅에 성공한 첫번째 이유 –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확산
강남스타일이 소셜마케팅에 성공한 첫번째 이유는, 유투브의 컨텐츠를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확산을 주도했기에 가능했습니다. 소셜미디어의 대표주자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전세계적으로 이미 9억명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페이스북은 거대한 컨텐츠 소비창구로 변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동영상 트래픽을 유발하는 곳은 유투브이지만, 두번째 순위를 차지한 것은 다름아닌 페이스북 입니다.
세계 동영상 트래픽 사이트 순위
페이스북의 이런 막강한 컨텐츠 소비 능력은 뒤에서 언급하게될 두번째 이유와 만났을때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소셜마케팅에 성공한 두번째 이유 – 막강한 엔터테인먼트의 소셜미디어 인프라
앞서 첫번째 이유에서 소셜미디어의 엄청난 인프라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세계적인 한류 열풍을 타고 우리나라의 가수들도 세계에서 인기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들의 인기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 숫자를 확인해도 여실히 나타납니다.
국내에서 엄청난 삼촌?팬들을 거느린 소녀시대의 페이스북 페이지 모습입니다. 현재 팬 숫자가 345만명입니다. 이제 소녀시대는 더이상 삼촌? 팬들만의 전유물은 아닌 듯 싶네요,. 파리에서의 한류 콘서트후에 1주일 만에 100만명이 증가했다니 엄청난 팬덤입니다.
이쯤에서 우리나라 아이돌 가수들의 페이스북 페이지 숫자를 잠시 살펴볼까요^^
우리나라 아이돌 그룹중에서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숫자가 많은 순위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강남스타일을 부른 “싸이” 가 소속된 YG 의 가수들이 상위권에 보이는 모습입니다.
빅뱅 350만명, 2NE1 290만명, 태양 120만명,.. 엄청난 규모의 팬 숫자 입니다.
만약에, 이렇게 많은 YG 가수들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소개하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이번 “강남스타일” 앨범을 빅뱅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소개를 했습니다.
빅뱅의 페이스북 페이지 모습입니다. 7월 15일 타임라인에 글을 통해서 싸이의 새노래 중에서 G-Dragon 이 피쳐링한 사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빅뱅의 페이스북 페이지 팬 350만명에게 싸이의 새 앨범이 홍보된 것이지요, 페이스북 친구의 추천이 얼만큼의 영향력을 발휘하는지에 대해서는 일전의 포스팅을 통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페이스북 마케팅, 내가 바바커피를 좋아하는 이유.
소셜미디어가 발전하면서 검색의 정확성보다는 친구의 추천을 더욱 신뢰한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빅뱅을 좋아하는 팬으로써 빅뱅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추천하는 “싸이”의 음악은 호감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인프라를 가장 잘 갖춘 세계적인 팝스타 “레이디가가” 는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새 앨범을 발표하겠다고 합니다.
그녀의 트위터는 팔로워가 2천8백만명이고,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은 5천3백만명 규모이니,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는 어쩌면 당연할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페이디 가가” 트위터, 페이스북 모습
우리나라의 가수들도 레이디 가가에는 부족하지만, 이미 충분한 규모의 소셜미디어 인프라를 구축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 인프라를 통해서 소셜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제2, 제3의 “강남스타일”은 곧 탄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셜마케팅에 성공한 세번째 이유 – 꼬리가 몸통을 흔든 컨텐츠의 힘
앞서 살펴본 “강남스타일”의 소셜마케팅 성공 이유가 인프라에 관한 문제였다면, 세번째 이유는 “강남스타일” 이 가지고 있는 컨텐츠의 힘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가수 “싸이” 를 살펴보겠습니다. 싸이를 보면 딱히 잘난 외모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몸매도 요즘 유행하는 몸짱과는 거리가 먼 상태입니다. 한마디로 우리와 비슷한듯 고만 고만한 사람 같다는 것이죠~
이런 외모의 싸이가 뮤직비디오에서 강남스타일을 재미있게 따라한다는 설정은 어쩌면 요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모습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 묘한 공감대가 형성되는 거 같은데, 이런 생각이 꼭 필자만의 생각은 아닐거 같은데요^^
소셜미디어는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롱테일 법칙” 과 같다는 이야기를 강의때 하곤 합니다.
롱테일 법칙은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소수” 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조한다는 내용입니다. 소셜미디어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사소한 다수” 일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했으니 확산되는 것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것이겠죠,
더군다나 문자가 아닌 음악과 영상으로 제공되는 뮤직비디오 이기 때문에 세계인의 공감을 이끌어 내는데 성공요인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동양의 알 수없는 가수지만, 음악이 좋고 뮤직비디오가 재미있으면 트위터 팔로워, 페이스북 친구에게 소개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앞으로도 “강남스타일” 처럼 유투브를 활용한 소셜마케팅 성공사례는 계속해서 만들어 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가수들의 소셜미디어 인프라가 점점 더 영향력을 발휘할 테니까요~ 성공스토리가 나오면 또 소개하겠습니다.
오늘은 유투브의 영상을 활용한 소셜마케팅 성공스토리라면 내일은 또 다른 이미지 기반의 SNS인 핀터레스트에서의 소셜마케팅 성공스토리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핀터레스트 좋은점, 핀터레스트 활용법
전세계 공통 언어인 핀터레스트 이미지를 통한 멋진 소셜마케팅 사례가 조만간 나올 것으로 예측되고, 뭐~ 안나오면 우리가 직접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가능성을 탐색해서 포스트로 엮어보겠습니다~
강남스타일 성공요인에 대해
잘 풀어주셔서 잼나게 읽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