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는 모바일 기기들을 이용해서 손쉽게 관련정보를 찾을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오늘은 QR코드를 활용해서 마케팅에 활용한 기발한 광고 3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QR코드를 활용하는 방법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기기들이 등장하면서 새롭게 나타난 것이 QR코드입니다.
QR코드는 2차원 바코드를 넘어서 다양한 정보들을 담고 있는 코드로써,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서 QR코드를 스캔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자신의 웹사이트나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네트워크로 QR코드를 이용하시려면 관련포스트를 참고하세요^^
QR코드 생성하는 방법 : 다음CF에 나오는 QR코드를 블로그에 설치하는 방법
그럼 필자는 QR코드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살펴볼까요~
필자가 운영중인 블로그 “포스트뷰” (바로가기) 에는 아래 그림처럼 QR코드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보겠습니다.
필자가 운영중인 다양한 미디어들로 연결이 가능하도록 페이지가 열린 모습입니다.
QR코드는 하나의 URL로 가도록 설정이 가능한데, 필자의 경우에는 운영중인 미디어가 많은 관계로 허브페이지로 연결되도록 해놨습니다. QR코드도 이용하기 나름으로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한 것이죠~
QR코드 활용법 : 페이스북 페이지에 QR코드를 활용해서 브랜딩하기
오늘은 QR코드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진행한 기발한 광고 3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기네스의 흑맥주를 강조한 QR코드 마케팅
QR코드를 활용한 기발한 광고, 첫번째로 기네스 맥주의 광고를 소개합니다. 기네스 맥주는 부드러운 거품이 특징인 흑맥주 브랜드 입니다. 기네스에서 착안한 점은 흑맥주 + QR코드 입니다.
기네스 흑맥주 광고 모습입니다. 맥주 잔에 기네스 QR코드를 인쇄해 넣었습니다.
한가지 특징은 글라스 잔이 비어 있거나 일반 맥주가 담겨져 있을 때는 QR코드 스캔이 힘들다는 점입니다.
흑맥주의 특징을 잘 반영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광고입니다.
폭스바겐 자동차의 QR코드 마케팅
두번째 QR코드 마케팅 사례로 폭스바겐 자동차에서 진행한 기발한 광고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폭스바겐 자동차는 QR코드로 자동차를 감싸고 주행하면서 시민들에게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QR코드를 인쇄해서 폭스바겐 자동차의 모든 부분을 감싸게 합니다.
QR코드로 감싸진 폭스바겐 자동차의 모습입니다. 이제 시내 곳곳을 주행하면서 시민들이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도록 합니다.
QR코드로 감싸진 폭스바겐 자동차를 보고서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게 됩니다.
폭스바겐에서 진행한 QR코드 마케팅은 많은 웹사이트와 미디어에 소개됩니다.
QR코드를 자동차와 결합시켜서 활용한 매우 좋은 사례라고 하겠습니다.
이마트의 QR코드를 활용한 기발한 광고
세번째 QR코드 활용사례는 우리나라 기업인 이마트에서 진행한 QR코드 마케팅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QR코드 마케팅 방법중에서 가장 기발하고 진보적인 아이디어라고 하겠습니다.
이마트의 QR코드 활용은 태양 + 그림자 = QR코드 라는 공식에서 시작됩니다.
12시경 태양이 중천에 뜨기전에는 아래 그림처럼 QR코드가 완성되지 않습니다.
태양이 가장 높게 뜨면 QR코드가 완성되서 스캔이 가능해집니다.
QR코드를 스캔하게 되면 관련 페이지에서 세일쿠폰을 증정 받게 됩니다.
이마트에서 이런 QR코드 마케팅을 하게된 이유는 이마트 매출중에서 12~1시까지의 매출이 가장 낮게 나타나는 점 때문입니다.
12~1시까지의 가장 큰 특징을 찾다보니 태양이 가장 높게 뜨는 시간이라는 것이고, 그점을 QR코드 마케팅에 활용한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QR코드를 마케팅에 활용한 기발한 광고3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제품의 특징을 가장 잘 살린 기네스 광고, 자동차와 QR코드를 결합시켜서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한 폭스바겐 광고, 태양과 그림자라는 자연현상을 이용해서 12시~1시의 특징과 마케팅을 절묘하게 결합시킨 이미트의 마케팅 까지 모두 훌륭하고 기발한 광고입니다.
^^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