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광고계 큰손등극, 100대 광고주 진입하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업체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프의 3개 업체가 손에 꼽을만한 업체들입니다.
랭키닷컴 기준 소셜커머스 순위정보 (출처:랭키닷컴)
최근에 업계 4위인 그루폰도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면서 웹사이트 전체순위 부분에서 많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상위 3인방중에 “쿠팡”이 가장 먼저 톱스타를 기용한 과감한 TV광고전략으로 치고 나가면서 소셜커머스 업계의 마케팅 전쟁에 불을 지폈습니다.
아래의 관련포스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쿠팡의 공격적인 지상파 광고 마케팅은 방문자수 기준으로 업계 부동의 1위였던 “티켓몬스터”를 넘어서는 모습을 연출하게 되었습니다.
쿠팡이 지상파 광고로 효과를 톡톡히 보면서 업계2위로 치고 나가자 2위 자리를 빼앗긴 “위메이크프라이스”는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4월 한달동안 지상파 광고에 가장 많은 투자를 진행한 소셜커머스 업체가 되었습니다.
“소셜커머스” 위메프 블로거 체험단 선정된 이야기. 소셜마케팅을 파헤치다~
위메이크프라이스는 5월부터 100만명 회원유치를 목표로 “10억 현금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광고모델로 요즘 잘 나가는 걸그룹 “카라”의 “구하라”를 기용해서 TV 광고를 제작한 모습입니다.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공격적인 지상파 광고 전략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COBACO)에서 발표한 4월 100대 광고사 목록에 소셜커머스 업계 상위권 업체 3곳이 모두 진입하는 모습입니다.
위에서 발표된 100대 광고기업 기준은 포털,배너,버스,지하철 광고비 등은 포함되지 않고 순수 방송광고비만 발표된 것이니, 실제로 소셜커머스 상위업체들이 마케팅에 집행한 광고비는 엄청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소셜커머스 업계 4위권인 “그루폰”의 자금력이 막강한 것을 감안하면 향후에는 그루폰도 100대 광고주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렇다면 소셜커머스 업체에서만 4개 기업이 100대 광고주에 진입하는 셈이죠
소셜커머스 업체에서 마케팅 전쟁을 벌이는 진짜 이유
그렇다면 소셜커머스 상위업체들이 소셜커머스 본연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플래폼에는 투자하지 않고 전통 광고매체에서 마케팅 전쟁을 벌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단 소셜커머스 업계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얼마든지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사실을 “쿠팡”에서 보여줬다는 점입니다.
급속도로 성장하는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몸집을 불리지 못한다면 경쟁업체에 먹히고 만다는 절박함이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지상파 광고 러쉬를 만들게 된 근본원인 입니다.
“쿠팡”에서 공격적인 지상파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올린후에 200억원 규모의 펀딩을 받은점도 주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무리를 하더라도 브랜드 인지도만 올려놓으면 투자하겠다는 사람은 주위에서 넘쳐난다는 얘기죠
위메이크프라이스에서 14억을 집행한 반면 “티켓몬스터”는 8억5천 정도의 지상파 광고비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업계 1위인 “티켓몬스터”가 1위 자리를 수성하기 위해서 공격적이기 보다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점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최근에 “티켓몬스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한가지 새로운 점이 발견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티켓몬스터에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한 모습입니다.
페이지 팬을 모집하기 위해서 이벤트도 진행하는 모습이네요.
티켓몬스터가 지상파 광고 전쟁에서 한발 물러서서 소셜커머스 본연의 모습인 소셜네트워크에 더욱 힘을 실으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일단 인지도만 키워놓으면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판단이 크겟죠. 소셜은 소셜로 가야 진검승부가 아닌가요?
아리송…ㅎㅎ
투자하겠다는 사람들이 줄을 서 있으니 마케팅을 과감하게 하는거 같습니다^^
여전히 소셜커머스의 안좋은 소식만 나오네요~~
공정위 징계받은 업체들이 다 탑클래스 안에드는
업체던데…
업체입장에서는 그렇지만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더욱 좋아진거 같아요^^
음, 광고비 지출만큼 영업이익도 나와야되는데요..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소셜업체들이 지금보다 위상이 훨씬 높아질것 같습니다.
투자를 과감하게 하니까 브랜드 인지도도 상당히 올라갈거 같습니다^^
대기업만 살아남는 구조가 되어버리느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선도업체들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으면 후발주자들이 따라가기는 힘들거 같아요~
최종 승자가 누가 될지 정말 궁금합니다.
누가 마케팅 전쟁에서 승리할지 궁금해집니다^^
정말 큰 손이 되었네요 ~~ 생각보다 빠르네요 ㅎㅎ
앞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겠어요 ^^
소셜커머스는 정말 빠르게 진화해 온거 같습니다^^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으로 사용되는 부분을 좀 더 소셜스럽게 이용되게 하는데 투자가 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진정한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소셜커머스 업체에서 TV광고까지 할 줄은 몰랐습니다. @.@
생각보다 판이 크고, 점점 커나가는 느낌 입니다.
소셜커머스 시장이 커져감에 따라 광고시장도 커가는거 같아요^^
아무도 결국 대기업만 남겠죠 ;;
ㄷㄷ한 세상 ㅡㅡ;;
초기에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기업이 생존할 확률이 커 보입니다~
ㅋㅋ..투자를 받아내는 방법이..진정성강한 분들은 어렵고.. 외형치중하는 분들은 쉽다는거…여기서도 여실히 입증된 셈이군요..^^
외형적으로 화려한 것에 속지 말아야 하는데,. 아쉬운 부분이죠^^
본격 전쟁이군요..
소비자 입장에서야 뭐
경쟁이 치열하다면 좋겠지요..
하지만 마케팅 비용이 소비자의부담으로 옮겨가면 안되겠죠 ㅎ
과다한 광고비 지출이 결국 언젠가는 고객들이 부담해야 하지 않을까요,.
소셜커머스 시장이 많이 커진 것을 실감할 수 있는 글입니다. 잘 읽고 갑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에요^^
이들의 성장이 눈에 띄긴 하네요…
여하튼 계속 눈여겨 보게 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복돌이님 방문감사드려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