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팔로워와 페이스북 친구가 블로그 댓글에 미치는 영향.

트위터의 팔로워 숫자와 와 페이스북 친구숫자가 블로그 댓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비교해보고 사용법 안내.
트위터를 하면서 만나게 되는 5가지 트윗 유형.
페이스북에는 있지만 트위터에는 없는 5가지 특징.
트위터에는 있지만 페이스북에는 없는 5가지 특징.

 

블로그에도 트위터 페이스북 소셜댓글 바람이 불어온다.

 

최근 블로그에도 소셜댓글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소셜댓글은 트위터,페이스북 등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해서 댓글을 작성하고 전파시키는 댓글방식입니다.

필자도 외국의 소셜댓글 서비스인 “디스커스”를 사용하다가 최근에는 국내 소셜댓글 서비스인 “라이브리”를 설치했습니다.

 

 
포스트뷰에 설치된 라이브로 소셜댓글 모습

 

소셜댓글 “라이브리” 설치화면, 라이브리 바로가기

 

라이브리에서 작성하는 댓글은 블로그 댓글란에서도 보여지고, 댓글 작성자의 트위터,페이스북 계정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더욱 큰 파급력을 가집니다.

라이브리 소셜댓글이 작성된 모습

 

소셜댓글이 작성된 화면

위의 그림처럼 “라이브리” 소셜댓글 서비스를 이용해서 댓글을 남기게 되면, 트위터에서는 아래 그림처럼 보여지게 됩니다.

포스트에서 작성한 소셜댓글이 트위터에서 리트윗된 화면
작성된 댓글이 트위터에 발행된 모습

 

오늘 포스팅에서는 소셜댓글에서 댓글을 쓰게되면 트위터,페이스북에서 어떻게 파급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트위터,페이스북을 타고 전파되는 댓글의 파급효과는 각각 다르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작성한 포스트에 대한 블로그 이웃들과 방문자들의 댓글일 것입니다.

포스트뷰 블로그의 일반댓글 모습

소셜댓글이 나오기 전까지 댓글이라고 함은, 이웃들이나 방문자들과의 소통창구로써 댓글은 하나의 의견표시 수단이었죠.

강조표시
하지만 소셜댓글이 광범위 확산되고 있는 지금 시점에 댓글은 한줄의 의견을 나타냄과 더불어 작성된 포스트를 홍보,확산시키는 역할을 겸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서두로 돌아가서 소셜댓글에 남겨진 댓글이 트위터에서 어떻게 확산되는지 자세히 살표볼까요~

소셜댓글이 남겨진 포스트 :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2가지 방법

아이엠피터님이 남겨주신 소셜댓글 모습

관련포스트를 읽고서 블로그 이웃중에 친애하고 존경하는 아이엠 피터님이 남겨주신 소셜댓글입니다.

아이엠 피터님 블로그 모습


추천 블로거 : 시사/정치

아이엠피터의 소시얼컬쳐

블로그 바로가기

아이엠피터님이 남겨주신 소셜댓글에 보면 관련 포스팅을 리트윗하는 방식으로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그럼 아이엠피터님이 남겨주신 댓글은 팔로워들에게 전달되면서 포스팅이 홍보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아이엠피터님의 트위터 계정모습
아이엠 피터님의 트위터 계정현황 입니다.

4천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하고 계시네요,
포스트뷰 블로그의 포스트에 남겨주신 소중한 소셜댓글 한줄로 4천명이 넘는 트위터 이용자들에게 포스트가 노출되는 효과를 주셨네요.

아이엠 피터의 트위터 계정 바로가기

그럼 이제 아이엠 피터님의 포스트에 설치된 소셜댓글들을 보면서 이야기 해볼까요~

아이엠피터님의 소셜댓글이 남겨진 포스트 : 제주도 귀농.얼마나 좋기에 귀농인들이 몰리나?

아이엠피터님이 작성한 포스트에 남겨진 소셜댓글들 모습

아이엠 피터님이 작성하신 포스트에 남겨진 소셜댓글 들입니다.

 

부럽게도 많은 소셜댓글들이 남겨진 모습이네요, 이웃들과 방문자들이 남긴 댓글이지만 소셜댓글에서는 기존 댓글과 달리 각각의 트위터 계정의 팔로워 숫자에 따라서 다른 효과가 나올것이라고 보여집니다.

강조표시
팔로워가 적은 계정도 있을 것이고 팔로워가 많은 트위터 계정도 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소셜댓글은 RT(리트윗)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무조건 팔로워들에게 노출되는 구조입니다.

위의 예는 트위터 RT 방식의 설명이었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은 어떻게 전파되는지 살펴볼까요~

 

페이스북에 “공감하기” 버튼을 이용해서 발행한 포스트 : 와이프 생일날, 처음 끓여본 미역국.

페이스북 공유하기 버튼

페이스북의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소셜마켓 계정으로 공유하기 버튼 클릭하는 모습

필자가 운영중인 “소셜마켓” 페이스북 계정으로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필자의 페이스북 계정에 소셜마켓 계정이 공감한 모습이 표시된 모습


소셜마켓과 필자의 계정이 친구관계라 필자의 계정에 소셜마켓 계정이 공감한 내용이 표시된 모습

 

필자의 페이스북 개인계정이 “소셜마켓” 페이스북 계정과 친구관계 입니다. 그래서 “소셜마켓” 에서 발행한 글은 위의 그림처럼 필자 “샤프심”의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올라온 모습입니다.

강조표시
트위터 RT(리트윗) 처럼 자신의 의견을 첨부해서 친구들에게 소개해 주는 모습입니다.

페이스북의 또다른 버튼인 “좋아요” 버튼을 이용해서도 포스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아이엠피터님의 포스트에 필자가 좋아요 클릭한 모습

아이엠피터님 포스트에 필자가 “좋아요” 버튼을 클릭한 모습입니다.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스북 계정 담벼락에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좋아요 버튼을 클릭해서 페이스북 계정에 좋아요한 사실이 표시된 모습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스북 담벼락에 해당 포스트의 제목과 URL 이 링크되게 됩니다.

그러면 해당문서에 남겨지는 페이스북 친구들의 의견들이 페이스북 계정에 알려지면서 계속해서 소통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페이스북의 개발로 인해서 의견알림은 잠시 정지된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친구의 많고 적음으로 “공감하기” “좋아요” 버튼 클릭의 효과는 다르게 나올수 있습니다.

강조표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중에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위의 소셜댓글 설명을 보고 어떻게 생각되십니까?

 

예전 같으면 하나의 댓글하나 하나가 소중한 댓글들로 보이시겠지만, 소셜댓글의 리스트를 보면서는 각각의 트위터 계정은 얼마나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을까? 페이스북 친구는 얼마나 될까? 궁금증이 생기지 않으신가요~

오늘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은 소셜네트워크는 블로그 댓글 한줄에서도 엄청나게 파워를 발휘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이전처럼 블로그 상위노출과 이웃관리로 블로그 포스트를 홍보하던 방식과 더블어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의 댓글 한줄로 생각보다 큰 포스트 홍보효과가 발휘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49 thoughts on “트위터 팔로워와 페이스북 친구가 블로그 댓글에 미치는 영향.”

  1. 한때는 블로그글을 트위터로 알리면 많이 접속했었는데 워낙 계속해서 다른트윗은 안하고 블로그글만 트윗하니 반응이 없어졌습니다..ㅎㅎ

  2. 정말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 인 것 같네용 ^^ 아휴 ~~ 감사해라 ^^* 진짜 이거이거 공략 좀 해봐야 겠어요.. 아직은 블로그가 좀 버거워서 쉬쉬하고 있는뎅 …. 샤프심님 덕에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네용 ^^* 감사 감사 …. 좋은 정보 공유 감사드려용 ~~

  3. 블로그에서 댓글을 달면 그것이 트위터에 달리는 군요. 단순히 블로그에서 댓글다는 것과 무관하다고 생각했거든요. 한번 댓글이 달린 트위터에 갔더니 블로그에 달린 댓글이 트위터에도 달리네요.

  4. 저도 라이브리를 설치할까 말까 고민을 해봤는데요
    일단 댓글입력할수 있는곳이 두곳이나 되니
    방문자분이 헷갈릴것 같기도 하구요

    트위터에 너무 도배식으로 트위터가 넘쳐날까봐
    조금 걱정이 되더라구요 ^^;;

  5. 소셜댓글이 뭔가좀 있어보이는군요 ㅎㅎ
    허나 제가 스마트폰이없고 팔로우수가 눈물나서
    아직 미설치이지만 향후 설치할가능성이 매우높습니다^^

  6. 그래서 많은 분들이 소셜댓글을 다는 것 같습니다. 저도 달생각은 있는데 아직은 고민이 되더라구요~ 알아보고 스킨리뉴얼 할 때 설치해봐야 겠습니다..ㅎㅎ

  7. 어제 신문에서 블로거 수는 감소한 반면 젊은층을 중심으로 트위터 등 소셜네트웍수가 증가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과연, 블로그 댓글과 다른 무엇이 있네요, 랜덤한 느낌도 들고 그 파급력의 측정도 쉽지 않을듯 하구요!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8. 라이브리 설치하긴 했는데, 댓글 쓰는 사람이 없어서 아직 효과는 없어요.

    로그인할 때, Q 누르는 것도 좋지만, 아래 방법이 더 좋아보입니다. Q를 누르면 블로그 메인으로 돌아가버리거든요.
    http://www.snoopybox.co.kr/1345

    http://dis1.tistory.com/211의 제일 아래 부분에 댓글창으로 링크 이동하는 방법까지 적용하면 더 좋고요.
    를 넣어주는 부분이예요.

    링크를 누르면 로그인도 되면서 댓글 입력창으로 바로 이동하게 말이죠.

    둘 다 적용하면 이런 링크가 만들어지겠죠.
    http://postview.tistory.com/login?requestURI=http://postview.co.kr/716#comment

  9. 정말 많은 것이 다르겠군요. 흠… 댓글을 통해서 또다시 트위터로.. 그리고 페이스북으로의 전송이라니…

    정말 엄청난 파급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10. Pingback: 두두맨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