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으로 접속시 블로그 악성코드 메세지 진실은?

 

크롬으로 블로그 접속시에 나타나는 악성코드 메세지 때문에 고생한 이웃 블로그의 해결과정을 살펴보고, 그속에 담겨진 크롬 브라우저의 진실을 탐험해 보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로  블로그 접속시 악성코드 메세지가 나온다면?

크롬 브라우저는 속도가 빠르면서 다양한 플러그인이 지원되는등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있는 브라우저입니다.

크롬 브라우저 모습

국내에서는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이 세계수준과 비교했을때 지나치게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아직까지 크롬의 점유율은 큰 편은 아닌거 같더라구요~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에게나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설치해서 사용하는 브라우저입니다.

필자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만약 크롬 브라우저에서 운영중인 “포스트뷰” 블로그를 악성코드 배포사이트로 알리고 있다면 생각만 해도 식은땀이 흐르네요~

크롬에서 표시되는 악성코드 메세지 모습

강조표시
그림에 표시한 것처럼 “무시하고 계속하기” 를 선택하면 이상없이 접속되지만, 찝찝한것은 어쩔수가 없죠,..

필자의 경우에도 액시브엑스 때문에 메인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8 을 사용하지만 빠른 작업이나 속도를 요구할때는 크롬을 사용합니다.

오늘 이야기는 블로그 이웃분중 한분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크롬에 악성코드 포함 사이트로 분류되서 깜짝 놀라 해결하는 이야기입니다.

얼마전에 [발렌타인데이 특집] 으로 발행한 포스트에서 이웃중에 한분이 악성코드 유포 URL이 있으니 살펴보라는 댓글을 보았습니다.

블로그 이웃분이 악성코드 메세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댓글

댓글에 악성코드 메시지를 유발하는 URL이 있다고 알려주는 블로그 이웃의 댓글

정작 운영중인 “포스트뷰” 블로그의 URL에서는 이상이 없더라도 댓글이 달리면서 남게되는 “홈페이지” 주소에 악성코드 의심사이트로 분류된 URL이 있다면 크롬은 악성코드 경고메세지를 내보냅니다.

댓글 남긴이에 블로그 주소가 남겨진 모습

위의 그림처럼 댓글을 남길때 남겨지는 이름에는 ‘홈페이지” URL 이 남게됩니다.강조표시
이 부분이 상당히 재미있는것이 블로그 운영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크롬의 악성코드 메세지가 나오게 된다는 겁니다.

사실을 모르고 블로그에 접속한 크롬 유저들은 해당 블로그의 안정성에 의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어쩔수 없이 해당 댓글을 삭제하고 블로그 이웃분께 댓글을 남기게 됩니다.

블로그에서 나타나는 악성코드로 고민하는 이웃블로그의 댓글

위의 댓글 대화처럼 이런 문제에 처음 접하게 되면 필자를 비롯해서 누구나 답답하기 마련입니다.

부족하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려고 크롬의 악성코드 메세지를 분석을 해보니 아래와 같더라구요,

크롬브라우저의 악성코드 메세지에서 자세히보기 버튼 모습

악성코드 메세지의 정확한 원인을 알기위해서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나온 메세지중에서 “안전 브라우징 진단 페이지” 항목을 클릭해서 자세한 사항을 살펴봅니다.

블로그 악성코드 메세지의 주요원인 표시

위의 그리처럼 안내페이지가 나오는데 중간에 악성코드의 원인이 되는 도메인들이 표시되어 있네요~

문제의 도메인인 http://www.adsystem.kr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마이센스 홈페이지

구글의 광고상품인 에드센스에서 부정클릭을 잡아준다는 “마이센스” 홈페이지네요.

일단은 크롬 브라우저가 구글의 상품이기 때문에 연관성이 크겠다는 생각으로 다시 블로그 이웃분께 알려드렸습니다.

악성코드 메세지 이유를 이웃 블로그의 댓글에 표시한 모습

일단은 필자가 알수 있고 도와드릴수 있는 방법은 여기까지이기 때문에 처리결과를 기다렸습니다.

얼마후에 “포스트뷰” 방명록에 악성코드를 제거했으니 테스트를 해달라는 블로그 이웃분의 글이 올라왔더라구요~

악성코드 제거를 크롬 브라우저에서 확인해 달라는 이웃의 방명록 댓글

그래서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웃 블로그로 방문해 보니 악성코드 메세지가 없어졌습니다.

악성코드 제거 축하 댓글

악성코드가 삽입된 포스트에서 악성코드를 제거하셨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나 악성코드만 제거했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고 구글의 검색엔진에 클린 블로그로 다시 되었다고 알려주고 테스트 하는 과정을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악성코드 메세지가 나오는 블로그를 사이트 재검토하는 모습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한후에 “사이트 재검토”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운영중인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에 재검토를 요청합니다.

사이트 재검토 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하루나 이틀후에 사이트 진단을 하면 악성코드가 존재하는지 이상여부를 알려줍니다.

악성코드가 제거되서 클린 블로그로 알려주는 모습

이상으로 이웃 블로그에서 발생한 악성코드를 해결하는 상황을 알려드렸습니다.

강조표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자그만한 오류메세지 하나에도 밤잠 설치게 되는게 블로거들 아닙니까~

필자도 홈페이지도 만들어 보고 블로그도 여러개 운영해 보았지만, 아직도 이상한 메세지 나오기라도 하면, 덜컹하는 심정입니다,..

부족하지만, 어려움에 처한 이웃 블로그를 도와드렸는데 무사히 해결되서 정말 다행입니다.

한가지 해결후에 느껴지는 생각이 “마이센스” 가 어쩌면 악성코드 유포사이트가 아닐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마이센스”는 구글의 광고상품인 “에드센스”의 부정클릭을 방지하기 위한 프로그램 같은데, 어쩌면 부정클릭이 늘어나도 매출이 늘어나는 구글의 입장에서는 블로거들의 입장과는 반대로 “마이센스”를 유해한 프로그램으로 분류해 놓은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42 thoughts on “크롬으로 접속시 블로그 악성코드 메세지 진실은?”

  1. 오 좋은정보 감사..
    전 익스사용하는데.
    어느분 블로그 들어가면 이상한말 나오면서 꺼지더라고요.
    제 컴이 이상한줄 알고 고민중이었는데..;;
    좋은 정보 얻어 갑니다 ~

  2. 아우..이런일이 생기면 정말 찜찜할것 같습니당..ㅠ
    이런것은 이웃끼리 서로 모니터링하면서 글남겨줄 필요도 있을것 같아요~..ㅠ
    인식을 못해서 모를수도 있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3.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그동안 뭔가 했더니…
    이것 때문이었군요.
    다녀 보니 그런 블로그가 많이 보이던데
    이제 접속해서 말해 줘야겠습니다.

  4. 아하 … 저는 크롬은 잘 사용 안하는데, 그런 기능이 잇어 좋으 것 같네용 ^^ 악성코드 생기면 정말 곤란 ㅠ.ㅠ

    비슷한 맥락인지 잘 모르겠지만,

    쭝국해커들이 제휴마케팅 회사를 공격(경유)..배너등에 악성코드 삽입.. 블로거들이 악성코드에 노출된다..라는 글을 오늘 어디선가 본적 있는 것 같아용 (boan 님)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당 ~~ 좋은 하루 되셔용 ^^

  5. 크롬.. 제 블로그도 크롬에서 제대로 구현되지 않답니다.
    빨리 문제점을 해결해야하는데, 도대체 찾기가 쉽지 않다는..
    즐거운 하루되세요 ^^

  6. Pingback: OCer의 보고~ 듣고! 느끼는 생생한 뉴스 정보와 리뷰

  7. 웹마스터 도구는 티스토리에서만 사용가능한가요?

    제가 네이버 블로그도 추가하려고 하는데 안돼서요.ㅠㅠㅠ
    저도 저거 계속 뜨거든요.ㅠㅠㅠ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