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 팬 1명의 가치는 얼마일까요? 아일랜드 스파클링 와인 브랜드 Bulmers 에서 재미있는 분석을 발표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들은 1년에 80병을 추가로 소비하고 한주당 금액으로 환산하면 3.82 파운드라고 하네요^^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 1명의 가치
페이스북의 사용인구가 전세계적으로 9억명에 가까워지고 국내에서도 700만명이 넘어서면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경우에는 일반 웹사이트와 달리 검색이나 링크에 의해서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고 “좋아요”를 클릭한 팬들과의 소통으로 정보가 확산됩니다.
이점 때문에 전통적인 온라인마케팅 분석방법인 ROI (투자수익률) 분석이 맞지 않게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 1명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마케팅 비용은 산출되는데, 팬 1명이 만들어내는 광고효과를 측정할 방법은 찾기 힘들게 됩니다.
아이랜드의 스파클링 와인 브랜드인 Bulmers 에서 페이스북 페이지 관련 재미있는 분석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현재 Bulmers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 숫자는 7만8천명 입니다. 과연 Bulmers 팬들 1명이 가지는 가치는 얼마일까요?
Bulmers의 발표에 따르면 페이스북 페이지 팬 1명당 1년에 80병의 제품을 추가로 소비한다고 합니다. 이 숫자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년간 198 파운드이고, 한주당 계산하게 되면 3.82 파운드가 된다고 하네요.
출처 : Bulmers
참고로 오늘 날짜 기준으로 1파운드가 1782원 이니까 계산해보면 주당 6800원의 가치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1782원 * 3.82파운드 = 6807원
Bulmers 페이스북 페이지의 경우에 일상에서 접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팬당 가치를 산정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전문적인 브랜드 페이지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브랜드의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 가치는 다르게 분석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분명한 것은 양질의 페이스북 페이지 팬을 확보하고 잘 관리한다면 기존의 온라인마케팅에 뒤지지 않는 광고 효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마구잡이식 이벤트로 확보한 팬들은 숫자에 불과하겠지요~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팬 확보를 위해서 광고를 많이 진행하게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 모습
페이스북에서 위의 그림처럼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별로 CPC (클릭당 지불) 광고 단가가 다르겠지만,
보통 필자의 경험상 400원~500원의 비용이 지출됩니다.
페이스북 광고 CPC 설정 모습
제안 입찰가는 페이스북에서 설정해 놓은 CPC 범위입니다. 낮은 범위보다 조금 높게 설정하면 됩니다.
많은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들이 과연 광고비를 지출해서 확보하는 팬 숫자가 어떤 의미가 있을까?
고민들을 하게 되는데, Bulmers 의 분석자료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내실있게 운영하면 상당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문제는 팬 숫자에 연연해서 마구잡이식 이벤트를 통한 팬확보가 아니고, 자신들의 브랜드나 제품에 우호적인 팬들을 어떻게 확보하고 관리해나가느냐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결국 이것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정보와 소통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Bulmers 분석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