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선거운동에 대한 관심이 올해는 어느 해보다 뜨겁습니다. 국회의원 총선과 대통령 선거가 함께 치러지는 해로써 SNS선거운동을 잘 활용하는 정치인이 살아남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한 SNS선거운동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SNS선거운동 – 페이스북 페이지가 답이다!
SNS선거운동이 허용되면서 정치권에서 너도 나도 트위터를 개설하고 페이스북 계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개설하고 있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기업체 마케팅 담당자들중에도 페이스북 프로필 계정과 페이스북 페이지를 혼동하는 상황에서 정치권에서 의욕만 가지고 덤빈다고 만만한 트위터,페이스북이 아닙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비교해보고 사용법 안내.
더군다나 그러한 SNS를 활용해서
SNS선거운동을 진행한다는 것은 자칫 리스크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몇번의 포스팅을 통해서
SNS선거운동에 트위터,페이스북,블로그,유투브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복잡한 정치이론, 여론조사 이런부분은 잘 모릅니다. 다만, 오랜시간 온라인마케팅과 트위터,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얻게된 인사이트를 통해서 SNS선거운동의 해법을 제시해 보려고 합니다.
필자는 SNS선거운동의 종착점은 페이스북 페이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모든 마케팅의 시작점이면서 종착점이 페이스북 페이지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봅니다.
홈페이지는 자유롭게 연출은 가능하지만, 방문자의 액션을 얻어내기 힘들고 방문자와 고리를 만들기 힘듭니다.
블로그는 포털에 노출되서 트래픽은 유발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소통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트위터는 빠른 전달력이 강점이지만, 자체적인 컨텐츠를 담아낼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유투브는 동영상을 담아내는 훌륭한 바스캣이지만, 자체적인 홍보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미디어들의 장점은 살려내고 단점은 보완할 수 있는 미디어가 바로 페이스북 페이지입니다.
오늘은 필자가 운영하는 “애드몬즈”에서 제작한
SNS선거운동 페이스북 페이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악(갑) 국회의원 김성식 의원의 페이스북 페이지
SNS선거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필자는 많은 정치인,참모들에게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트위터,페이스북이 생겨난 이후에 본격적으로 선거에 활용되는 선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SNS선거운동에 대해서 다양한 마케팅적 실험을 진행하고져 어느당에도 소속되지 않은 관악(갑) 김성식 의원님의 캠프를 실제 모델로 다양한 마케팅 이야기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성식 의원의 선거캠프 모습입니다. SNS선거운동에서 가장 중요한점은 사람이 만들어가는 이야기입니다.
일단은 선거캠프에 계신분들에게
SNS선거운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면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NS는 기술의 집합이 아니고 사람들의 집합체라는것을 잊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참모들과의 소통을 통해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시도들을 들을수 있었고, 이러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을 수 있도록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축했습니다.
관악(갑) 국회의원 페이스북 페이지 : 김성식 의원 페이스북 페이지 구경하기
위의 그림은 오늘 소개해드리는 관악(갑) 국회의원 후보인 김성식 의원의 페이스북 페이지 모습입니다.
김성식 의원의 경우에는 워낙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잘 활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탭페이지를 활용해서 측면지원만 하면 될것으로 분석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담벼락의 경우에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으로 항상 새로운 글들과 방문자들의 호응으로 살아움직이는 듯한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얼마전에 페이스북 페이지가 타임라인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3월30일까지는 기존의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개인 프로필 타임라인이 아직 의무적으로 적용되지 않고 있으며, 뉴스피드의 인터페이스도 페이지 담벼락과 같으므로 인터페이스 변화에 따른 혼란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트위터,블로그,유투브 등의 미디어들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탭페이지 설치가 필수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김성식 의원님의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다양한 어플들이 설치된 모습입니다.
각각의 앱들은 SNS선거운동 전략상 반드시 필요한 앱들이고, 앞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는 모습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성식 의원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하면 맞이하는 웰컴페이지 입니다.
친근한 동영상을 전면에 배치해서 김성식 의원의 호감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김성식과 함께해요” 탭페이지는 다양한 아이디어의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 준비된 카테고리 입니다. SNS선거운동이 본격화되면 다양한 아이디어들의 이벤트들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SNS가 대중화되면서 이제는 공약과 컨텐츠가 가장 중요한 가치로 부상할 것입니다. “김성식의 약속” 카테고리에서는 관악구 현안에 대한 다양한 해법이 제시되는 공간입니다.
주변에 있는 관악갑 지인들을 선거캠프에 소개시킬수 있는 공간입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역구의 지인을 소개하려고 해도 절차가 복잡하면 쉽게 참여하지 않는것이 온라인의 특징입니다.
“관악구 지인 찾기” 카테고리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시켜줍니다.
이제는 컨텐츠와 스토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김성식 매거진”은 흩어져 있는 컨텐츠들을 하나로 엮어내는 공간으로 가장 활용도가 높은 공간입니다.
유투브와 연동시키는 탭 페이지 카테고리입니다. SNS선거운동에서 유투브는 핵심적인 미디어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와 연동되면 활용도가 더욱 높아집니다.
다음번 포스트에서 유투브와 페이스북 페이지의 활용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관악갑 국회의원 후보 : 김성식 의원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SNS선거운동에서 페이스북 페이지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위의 탭페이지인 “김성식 생방송” 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활용모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SNS선거운동에 관련된 포스트 첫번째 시간으로 “관악갑 김성식 의원”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앞으로 트위터,블로그,페이스북,유투브를 연결하는 다양한 SNS선거운동 마케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4.11 총선, SNS/ 모바일을 보면 당선이 보인다 http://www.inews24.com/smsc/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