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홈페이지 등록했더니 업무가 마비된 사연.

 

쇼핑몰 홈페이지 등록

운영중인 쇼핑몰 홈페이지를 네이버,다음 등 검색업체에 등록한 후에,
엄청난 광고 전화에 업무가 마비된 이야기입니다. 나름대로 광고전화의 종류와 대처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와이프가 운영중인 악세사리 쇼핑몰 “쎄리” 를 얼마전에 네이버,다음 등 검색 엔진에 등록했어요.
아참, 그전에 저희 와이프가 악세사리 쇼핑몰 창업한건 다들아시죠~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네이버,다음,파란은 상업적인 홈페이지도 등록이 무료입니다. (네이트,야후는 비용이 수반되고요)
네이버 검색등록 : https://submit.naver.com
파란 검색등록 : http://add.paran.com

 

검색엔진 점유율 면에서 네이버와 다음의 점유율이 월등이 높기 때문에 처음에 굳이 포털당 20만원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등록할 필요성은 못느끼겠더라구요.

여기서 잠깐!

홈페이지 등록 노하우

홈페이지를 등록해 본 경험이 그래도 조금 있기 때문에 등록하시려는 분들을 위해서 팁을 하나 알려드립니다,


홈페이지 제목
은 운영하시는 홈페이지로 등록하시되 설명문구가 중요합니다.


설명문구
에는 운영하시는 홈페이지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배치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검색엔진에서 페이지를 크롤링하는 중요한 색인으로써 등록한 홈페이지 검색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혹, 처음에 제출한 설명문구가 포털측의 수정으로 바뀌어서 등록되더라도 계속해서 수정신청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홈페이지 등록까지는 무난하게 원하는 키워드들 배치시켜서 잘 된거 같은데, 문제는 다음날 발생하더군요~

홈페이지 등록후에 전화기, 광고 전화로 불나다

다음날부터 광고대행 업체들의 광고의뢰 전화로 전화기가 잠시도 쉴틈이 없이 울리더라고요.
정말 일반적인 전화가 올 수 없을 정도로 잠시도 쉬지 않고 울려대는 통에 업무는 물론이고 스트레스가 엄청났습니다.
홈페이지 등록후에 걸려오는 광고의뢰 전화를 성격별로 분류해 보겠습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 담당자 지정의뢰 전화.
네이버에 홈페이지 등록이 완료된 시점부터는 네이버 광고대행 업체에서 전화가 많이 왔습니다.
대충 내용은 “네이버는 검색 키워드 광고업체에 담당직원을 지정할 수 있는데 자기로 지정해달라” 는 내용인데요.
담당자로 지정되면 각종 통계데이터를 보내준다고 하더라구요.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진행해 본 적이 있기 때문에 (네이버는 키워드 광고 진행한 비용중 5%를 캐쉬백 형식으로 할인해줌) 할인율에 대해 문의하니 담당자를 지정하게 되면 할인율이 없어진다고 해서 패스~

2. 다음,야후 검색 광고전화
현재 다음,야후는 검색부문이 제휴를 맺어서 검색광고 등록시 다음,야후에 동시에 노출된다며 유혹하더라구요.
제가 다음쪽도 검색 키워드 광고를 진행해 본적이 있는데 비용대비 효과는 다음쪽이 좋은면도 있는거 같더라구요.
다만, 키워드를 잘못 선정하면 다음쪽은 완전 꽝이에요.
네이버는 왠만한건 비용이 비싸서 그렇지 평균타는 하는거 같은데, 다음은 잘못잡으면 효과가 전혀 없더군요.

3. 네이트 검색 광고전화
네이트는 다음,야후 하고 틀리게 후발 업체이다 보니 키워드들을 1+무한으로 준다고 꼬시더라구요.
하나의 메인키워드를 사면 부숙적인 키워드들을 3개정도 준다고 하는데 흥정만 잘하면 더 주겠다는 분위기더라구요.
효과는 글쎄요, 전에 엠파스에 검색광고 진행해 본적이 있었는데 싸다고 들어갔다가 피본적이 있어서리..

4. 바이럴 마케팅 광고전화
간간히 바이럴 마케팅 진행해 보라고 광고전화가 오더라구요.
검색키워드 광고 효과 없다고 많이 씹더군요..
어떤 분야를 다루냐고 했더니 카페,블로그,지식인 관련되서 진행한다고 하더라구요.
카페,지식인은 모르겠고, 블로그라는것이 광고업체에서 써주고 한다고 해서 광고효과가 있을런지에 대해서는 글쎄요…저는 신뢰성이 없다고 봅니다.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끈기와 노력의 산물이 블로그라는 놈인데,. 돈 받고 대행해 준다고 해서 효과가 있을까요~~

5. 신문사 히트상품 선정되었다고 협찬해 달라는 전화.

위의 4가지 광고의뢰 전화가 오는 중간 중간 신문사 광고전화가 빠진 옥수수를 채워주더라고요.
요점은 이겁니다. 신문사에서 당신 쇼핑몰을 주목하는 쇼핑몰 내지는 히트쇼핑몰로 선정해 주겠다.“다만 광고비는 아니고 협찬비 정도로 얼마를 줘라” 모~ 요런 것인데요.
처음에는 누군가 나를 주목하는거 같아 기분 좋은데 통화 나중에는 결국 광고하라는 거 같아 씁쓸하더라구요.

홈페이지 등록후 광고전화 대처요령

1. 통화를 최대한 짧게 하라.
홈페이지 등록후에 접하게 되는 광고전화를 받다보면 가끔씩 핸드폰으로 걸려오는 보험 관련전화와 유사하다고 느껴집니다.
큰 특징이 내가 얘기할 시간을 주지 않고 속사포 처럼 얘기를 한다는 거죠.
이게 아주 스트레스 입니다. 빨리 끊으려고 해도 끊겠다는 말할 시간을 안주니까 말이죠.
“여보세요” 하는 순간 광고 전화라 판단되면 무조건 광고계획 없다고 끊는 것이 상책입니다.
2. 담당자를 물으면 모르세로 일관해라
전화를 빨리 끊기 위해서 지금은 통화하기 곤란하다고 하면 통화한 담당자 성함을 묻는데, 요거 가르쳐 주면 피곤해 집니다.
차후 부터는 담당자를 찾아서 물어오니 끊을 수도 없도..이럴때는 현명한 대처와 말빨이 필요.
이상 홈페이지 등록후에 걸려오게 되는 광고전화의 유형과 대처요령을 안내해 드렸는데,
대다수의 광고대행 업체들은 선량한 등록자들게 피해주지 않고 정당하게 영업하시는 것으로 압니다.
다만, 일부 의욕이 과한 업체들에서 걸려오는 광고전화가 물의를 일으킵니다.
광고전화를 거는 사람에게는 한통의 영업전화지만 전화를 받는 입장에게는 업무에 큰 차질을 일으키고 스트레스를 동반시킨다는 것을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13 thoughts on “쇼핑몰 홈페이지 등록했더니 업무가 마비된 사연.”

  1. 아마도 전화기에 불이 엄청 날껍니다.

    거의 네이버,네이트니 뭐니 하면서 전화가 오죠.

    예전에 쇼핑몰 업체에 있을때는 장난아니게 오더라구요.
    그럼, 전 단호하게 물어봐요
    하루 노출이 얼마나 되는지. 클릭율이 어떻게 되는지.
    또한 노출대비 클릭율을 정확하게 알려달라고하면
    대충 얼버무리죠.. 일단 얼마냐고 물어보면
    아주 친절하게 뭐 얼마. 뭐 얼마.. 얼마나 상세하게 답만해줘요.

    모쪼록 전쟁터에서 꼭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