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신상털기 검색엔진 ‘코글’ 사용해보니 이렇다!

 

코글이 대체 뭐야?

 

네이버 실시간 검색순위에 코글이 떠서 직접 살펴보니 검색엔진 구글을 본떠서 만든 검색페이지 였습니다.
검색을 위해서 만든 페이지 같은데 내용을 살펴보니 각 인터넷 서비스들의 사용자 아이디 등 개인신상정보를 주로 검색하는데 촛점이 맞추어진 검색페이지더군요.

 

 

코글 페이지 바로가기

 

처음에 페이지에 접속해 보고 구글페이지인줄 착각을 할 정도로 검색엔진 구글의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사용한 모습입니다.
검색창 좌측에 검색항목 설정을 살펴보니 특정 아이디나 이름, 이메일, IP 등을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인 검색엔진으로 연결되는것은 그렇다 치고 아래쪽의 검색설정 항목들은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시에는 개인의 신상정보를 검색하는데 충분히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네이버 블로그 ID, 지식인ID, 다음 블로그 ID를 체크해서 ‘photo’란 키워드로 검색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photo란 아이디를 가지고 블로그를 개설한 사람의 블로그로 연결됩니다.

 

 


photo 란 지식인 활동네임을 가진 사람의 계정으로 연결됩니다.

 

 


photo 란 아이디를 가진 다음 블로그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설정으로 코글을 검색해 본 결과 아직은 검색서비스들의 기본적인 정보들을 연결하는 정도로 보여지는데, 이런 시도들이 지능화, 고도화될 경우 인터넷 세상은 점점 더 각박해지고 글이나 사진등의 업로드시에 자기 검열을 한번 더하게되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요즘 저도 즐겨보고 팬이되버린 슈퍼스타K2에서 활약중인 김지수 씨가 미니홈피에 남긴 사진과 글때문에 홍역을 앓기도 했는데요.

슈퍼스타K2에 출연중인 김지수씨가 남긴 사진과 글로 추정되는 그림

 


미니홈피에 남긴 사진중 흡연 사진이 과거 고등학생때 피운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었는데,
결과는 대학생이 된후에 흡연하는 모습인 걸로 밝혀졌고
오르쪽은 사진과 야한 글을 남긴것으로 보이고 있으나 네티즌이 글자를 합성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은 헤프닝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이 사례에서 보듯이 개인정보의 노출이 일반화 될 때에는 한 개인에게 치명적인 이미지와 명예의 실추를 가져올 수 있는 중대한 사항으로 보여집니다.

과거 2pm의 박재범이 연습생 시절 인터넷에 남긴 한국 비하 발언으로 결국에는 그룹에서 탈퇴하고 출국한 것처럼 과거에 즉흥적으로 남긴 글 한줄로 인해서 현재가 옥죄어 지는 상황들은 없었으면 합니다.

7 thoughts on “개인 신상털기 검색엔진 ‘코글’ 사용해보니 이렇다!”

  1. Pingback: 컴맹의 IT 세상

  2. 제가 봤을때는 그저 각종 사이트들을 종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게 만든 사이트로 보이더라구요~
    솔직히 코글이 아니라도 마음만 먹으면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작업을 한데 모아 검색이 쉽게끔 한 것 밖에는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확실히 쉬워진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이에 따른 피해가 발생할 수는 있을 것도 같네요~

    포스팅 잘 봤습니다!ㅎ

    1. 저도 처음에는 거창한 사이트인줄 알았는데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아직 미흡하더라고요.. 정말 기능적으로도 뛰어난 프로그램이 나온다면 이거 무서워서 글 남기겠어요…

  3. Pingback: 다이나믹 K의 안전한 세상 만들기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