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이용한 재미있는 인터랙티브 광고들을 알아보고, 인터랙티브 광고들이 페이스북 유저들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해보겠습니다.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활용한 현대자동차의 인터랙티브 광고


오늘은 페이스북의 오픈그래프 전략을 활용한 동영상 인터랙티브 광고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인터랙티브 광고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매체를 활용해서 광고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페이스북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광고가 가능한 이유는 페이스북이 오픈그래프라는 전략으로 페이스북의 회원정보를 외부에서 연결할 수 있도록 개방한데서 찾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이러한 오픈전략은 예전 부동의 SNS 1위 였던 "마이스페이스" 를 침몰시킬 때도 "페이스북 컨넥트" 라는 이름으로 적용되었던 전략입니다.




페이스북은 이제 "오픈그래프" 라는 전략으로 세계 각국의 넘버1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들을 넘어뜨리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오픈그래프 전략이 무서운 이유는?
페이스북의 폭넓은 사용자를 바탕으로한 인터랙티브 광고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오늘 살펴보게될 현대자동차와 BMW 의 인터랙티브 광고를 보시면 기업들이 페이스북의 오픈그래프 전략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수 있으실 겁니다.

자~ 그럼 현대자동차의 인터랙티브 광고를 살펴볼까요^^
  
참고로 오늘 살펴보게될 현대자동차의 동영상 인터랙티브 광고는 TV광고로도 우리에게 친숙한 "메가 오르골" 광고영상을 기본으로 해서 제작된 광고입니다.


현대자동차 "메가 오르골" 광고 동영상




현대자동차의 인터랙티브 광고 페이지 : http://sound.hyundai.com

 

아래 그림은 현대자동차의 인터랙티브 광고 초기 화면의 모습입니다.



사진출처 : 현대자동차


처음 보이는 입력란에 자신만의 영어 알파벳을 입력하게 되면 "메가 오르골" 로 사운드를 들려주게 됩니다. (MP3로 다운가능)
"ADMONS" 라는 단어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ADMONS" 라는 단어를 메가오르골 사운드로 변환시키는 모습입니다. 변환이 완성되면 자신만의 영화가 시작됩니다.




영화 초기 모습이고, 필자가 입력한 "ADMONS" 라는 단어가 제목으로 보이면서 진행됩니다.




영화중간 중간에 필자의 페이스북 계정의 사진이 위의 그림처럼 영화에 삽입되게 됩니다.
자신의 프로필 사진과 페이스북 친구들의 사진이 영화 중간 중간 삽입되기 때문에 몰입도가 좋아집니다.




필자의 페이스북 친구들의 프로필 사진들도 영화에 삽입된 모습입니다.




영화 중간 중간 곳곳에서 친구들의 프로필 사진이 나오기 때문에 사진 찾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경주용 자동차의 운전자 헬멧에도 필자의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이 삽입된 모습입니다.




필자가 처음에 입력했던 단어가 나오면서 영화는 막을 내리게 됩니다.




이렇게 제작된 "ADMONS" 메가 오르골 사운드는 MP3 형태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동영상 하면 무조건 시청만 하던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모습이 동영상에 삽입되서 보여진다면 훨씬 더 집중력이 좋아질거 같지 않으신가요^^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활용한 BMW 인터랙티브 광고


앞서 살펴본 현대자동차의 인터랙티브 광고가 최근에 소개된 광고지만, 사실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활용한 동영상 인터랙티브 광고는 해외자동차 업체인 BMW 에서 먼저 소개한 방법입니다.

BMW의 동영상 인터랙티브 광고는 BMW 코리아의 페이스북 페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BMW 코리아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facebook.com/BMWKorea





위의 그림은 BMW 코리아의 페이스북 페이지 모습입니다. 
탭 카테고리 중에서 "Episode X3" 메뉴를 클릭하면 BMW 동영상 인터랙티브 광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영화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서 영화를 재생시켜 보겠습니다.




먼저 영화에 캐스팅 하게될 페이스북 친구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화 구석 구석에 나왔으면 하는 친구를 선택해 주세요^^
캐스팅이 끝났으면 이제 영화 상영을 시작해 볼까요~~



영화의 감독은 "애드몬즈" 필자입니다. (이름이 반복되는 약간의 버그가 있습니다)




영화 중간 중간에 위의 그림처럼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이 보여지게 됩니다.




필자의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이 영화에 삽입된 모습입니다.




참~ 다양한 장면들에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들이 등장합니다. 찾는 재미,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사진출처 : BMW 코리아


영화 전반에 걸쳐서 BMW 자동차가 보여지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이미지와 제품이 노출됩니다.

오늘은 페이스북의 오픈그래프를 활용한 두편의 동영상 인터랙티브 광고를 살펴보았습니다.
페이스북의 개인정보, 친구정보를 활용한 광고들은 다양하게 제작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제는 광고도 단순히 노출이 중시되는 단계를 넘어서서 개인화, 맞춤화, 양상이 깊어지는 거 같습니다.
물론, 그러한 트랜드의 중심에 페이스북의 오픈그래프 전략이 자리하고 있겠죠,..


P.S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 가 이야기하는 오픈그래프 동영상을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