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폰 한국진출,소셜커머스 업체에 위기인가? 소셜마케팅시 필수 체크사항.

 

세계최대의 소셜커머스 업체 “그루폰”이 다음달 한국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그루폰”의 한국진출이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최근에 일고있는 소셜커머스 신뢰손상에 대해서 언급해 보겠습니다. 더블어 소셜마케팅시에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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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중에 다음이 가장 먼저 소셜커머스 진출한 이유는?
“오빠믿지” 개발사, 소셜커머스1위 티켓몬스터 만나서 뭐하려고?

 

세계최대 소셜커머스 그루폰 다음달 한국진출

 

 

 

지난해 11월 딜즈온과의 인수협상이 무산된후에 물밑에 가라않아 있던 세계 최대 소셜커머스 “그루폰”이 다음달 한국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먼저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소셜마켓 “딜즈온” 일냈다~ 세계 제일의 소셜커머스 업체 “그루폰”이 50억원에 인수.

로컬업체의 인수보다 직접 현지투자를 진행해서 진출하는 경우라 시장에서는 다양한 전망과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세계최대의 소셜커머스 업체 그루폰 회사의 로고그림
그루폰은 세계 최대의 소셜커머스 업체이고 기업가치가 원화로 계산시에 (약 9조원) 에 육박하는 기업입니다.
동원가능한 현금또한 어마어마한 규모이기 때문에 국내 수위의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긴장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루폰” 은 현재 국내에서 소셜커머스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인력들을 충원하고 있는것으로 보이고 서비스 런칭시에 막대한 투자를 통해서 마케팅을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국내 빅3 소셜커머스 업체에 진입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국에서 2년에 걸쳐서 구축한 소셜커머스 비즈니스가 한국에서 6개월만에 안착하는 모습을 보고 그루폰에서 많은 관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티켓몬스터가 대규모 투자자금을 끌어모아서 실탄을 확보했고, 위메이크 프라이스는 오너가 대단한 재력가임이 알려져 있는 상황에서 “그루폰”이 더이상 한국에 대한 진입을 늦추다가는 실기할거라는 판단이 있었던거 같습니다.

최근에 국내1위의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의 홈페이지에 가보면 깜짝 깜짝 놀라곤 합니다.
티켓몬스터의 엄청난 확장전략으로 서비스 지역이 하루가 멀다하고 넓어지고 있습니다.

국내1위의 소셜커머스 업체 티켓몬스터의 확장된 서비스 지역그림

이제 세계 최대의 소셜커머스 업체 “그루폰” 의 상륙이 임박한 가운데 앞으로 펼쳐지게될 소셜커머스 전쟁에서 누가 승리할수 있을지 흥미있게 지켜보겠습니다.

 

 

소셜커머스 문제점 하나둘씩 나타나다

 

 

 

최근에 소셜커머스의 신뢰성에 손상이 가는 많은 뉴스들이 있었는데, 기사에서는 대략적인 내용들만으로 작성되어 있었습니다.
소셜커머스 신뢰에 손상이 가고 있다는 관련기사 : 소셜커머스의 ‘소셜 횡포’

필자 “샤프심” 이 당주를 맡고 있는 소셜커머스 정보공유 트위터 모임 [소셜마켓] 트윗들을 살펴보다가 재미있는 트윗이 올라와 있더군요.

소셜커머스 트위터모임 소셜마켓당에 회원이 발행한 소셜커머스 문제점 지적 트윗 그림

“위메이크 프라이스”에서 판매한 할인쿠폰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원성이 많다는 트윗입니다.

위에 트윗에서 안내된 링크주소로 따라가 보았습니다.

 

 

위메이크프라이스에서 판매한 해산물전문 뷔페 할인쿠폰 그림

“위메이크 프라이스”에서 판매했던 할인쿠폰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지금은 할인쿠폰 판매가 종료된 상태이구요.
리뷰들을 살펴보니 구매고객들의 환불요구와 시정요구가 많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위메이크프라이스에서 판매한 해산물전문 뷔페 할인쿠폰 불만리뷰 캡쳐사진

대략적으로 내용을 살펴보면 할인쿠폰 판매업체는 해산물 전문 뷔페인데 해산물의 선도가 떨어지고 일부 메뉴는 준비수량이 부족해서 불만이라는 내용입니다.

위의 내용을 보면서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해산물 뷔페의 특성상 어느정도 예견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해산물의 경우 선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대량의 재고를 구비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고, 할인쿠폰 이용고객의 내방 예측을 정확히 하기 어려운 측면을 고려한다면 충분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라고 보여집니다.

리뷰를 읽다보면 해당업체나 “위메이크 프라이스” 측에서는 사과답변과 시정약속을 하고 있습니다.

강조표시

지금까지 소셜커머스 할인쿠폰 판매는 일정인원을 넘겨야 “딜”(공동구매)이 성사되기 때문에 구매후에 환불이나 반품이 안되는 것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살펴본 세계 최대의 소셜커머스 “그루폰” 은 미국에서 판매된 할인쿠폰의 환불, 반품을 100% 보장하고 있습니다.

일단 “그루폰” 같은 경우 미국에서 점유율면에서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다음달 한국으로 진출하는 “그루폰”이 과감하게 미국에서와 같은 100% 환불,반품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운다면, 국내 소셜커머스 서비스도 한단계 진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후에는 고객들이 리뷰게시판에 환불을 사정하는 글들은 더이상 보기 힘들어 질 것으로 보여지네요.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의 불만 사례를 조명해보고 그루폰의 진출과 연결해서 분석해 보았는데,
하나의 특수한 사례이고 아직 대부분의 소셜커머스 할인쿠폰들은 여전히 매력적이고 유용한 것들이 많다고 봅니다.

그루폰의 한국진출은 소셜커머스 운영업체들에게는 쓰나미가 될수 있겠지만, 소비자들에게는 소셜커머스 서비스가 한단계 진화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소셜커머스,소셜네트워크는 잘하지 않으면 시작하지 않는것만 못하다

 

요즘 많은 분들이 소셜커머스나 소셜네트워크에 관심이 많고 열기가 대단합니다.

강조표시
하지만 위의 소셜커머스 위메이크 프라이스 사례에서 보듯이 가게 홍보하려고 했다가 오히려 가게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작용도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할인쿠폰 구매고객의 실망은 뒤로 하더라도 영업점을 순수하게 내방해서 정가로 이용하는 단골 고객들의 실망은 어찌할까요..

 

소셜커머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소셜네트워크도 철저한 관리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아니한만 못한 경우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등의 SNS에는 팔로워와 친구가 많아지면서 끊임없이 자신이 언급되고, 자신에게 메세지가 오고, 자신에게 관심이 옵니다.

 

필자 “샤프심”의 트위터 멘션

필자 샤프심의 트위터 멘션 캡쳐사진

필자 “샤프심”의 페이스북 담벼락

필자 샤프심의 페이스북 계정 담벼락 캡쳐사진

개인일 경우에는 답변에 시간이 늦어지거나 혹은 답변을 누락시키더라도 크게 영향은 없습니다.

강조표시

하지만, 기업이 운영하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해당 기업에 관심을 표명하거나 심지어는 클레임 고객일 경우에 답변이 늦거나 혹은 답변을 하지 않는다면, 기업의 신뢰도는 크게 하락할 거라고 보여집니다.

인터넷 1세대 – 검색포털들이 주도하던 시대에 사용자는 정보를 얻는것에 최우선 가치를 두었습니다.

인터넷 2세대 – 블로그가 이끌던 웹2.0 시대에는 일방적으로 정보를 얻던 것에서 머물지 않고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시대였습니다.

2세대까지는 정보를 공유하는데 있어서 끈끈한 유대감보다는 정보자체에 비중을 많이 두는 편이었죠.

블로그에 댓글다는 비율이 1%(100명중 1명이 단다고 하더군요) 라고 합니다. 사실 블로그에 댓글 달면서 답글을 기대한다기 보다는 글 내용에 공감하거나 감사하는 정도였지요.

인터넷 3세대 – SNS가 주도하는 소셜네트워크 시대에는 어떤가요?

끊임없이 관계를 설정하고 관계속에서 정보가 공유되고 재창조되고 있습니다. 더이상 트위터,페이스북에 글을 남기는 것이 혼자만의 작업이 아니고 관계속에서 피드백을 요구하는 과정이지요.

이런 3세대에서 기업이 2세대에서처럼 SNS 접근한다면 답이 없다고 봅니다.

강조표시기업들이 운영하는 트위터,페이스북의 팔로워,친구들에게 언제나 쉽게 관심,칭찬,불만을 공유할수있는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러한 관계속에 재창조되는 정보들에서 마케팅이 살아있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70 thoughts on “그루폰 한국진출,소셜커머스 업체에 위기인가? 소셜마케팅시 필수 체크사항.”

  1. 소셜커머스 너무나 급발전하면서 이리저리 불안을 야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엄청나게 많은 사이트들이 오픈하면서 이게 좋아보이면서도 제품에 대한 불안감이 들더군요.

    블루오션으로 보이던 것이 이제는 레드오션으로 보일정도네요 0ㅁ0;;;

  2. 헐 …. 그루폰이 한국에도 진출 하나용 ??

    소셜 커머스 업체들 긴장줄 타겠네용 ㅋㅋ 아직은 모르겠지만, 성공 할지는 상당히 미지수인것 같아용 .. 한국에서
    물 먹고 나간 외국기업이 많았던 것 같아용 ㅎㅎㅎ

  3. 그루폰이란 업체가 한국에 소셜커머스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겠네요, 트위터 맨션과 페이스북을 보니 실제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내용이라서 정말 실감이 갑니다!

  4. 티켓구입해서 불평하시는분들 글이 많아 이용하기 꺼려지는건 사실입니다.
    그루폰 한국진출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두고봐야겠네요.

  5. 환불과 반품이 100%라면 우리나라의 과장광고가 많은 소셜커머스 업체는 큰 타격을 입겠는데요.
    ps. 처음에 저는 그루폰이 스마트폰이 다른 종류인지 알았어요.

  6. 요즘 소셜커머스가 대세이기는 하네요…
    하지만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어서…뭐랄까요…뭔가 자정작용이 조금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쬐금 어려버요 ~~~

  7. 헉…그루폰이 한국에 진출하다니..
    큰 지각변동이 오겠는걸요? 그들만의 노하우가 대단할텐데…
    요새 진통을 겪고있는 소셜커머스가 어떻게 변할지.. 궁금합니다.

  8. 그루폰이 한국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군요.. 모쪼록 그루폰 한국진출이 그동안 불신의 벽이 높았던 소셜커머스업계를 좀 더 활성화 시킬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물론 얼마나 국내에 현지화될지도 지켜봐야 할 문제인 것 같네요.. ^^

  9. 그루폰이 뭔지는 모르지만, 규모가 있는 소셜커머스인 만큼 한국에 진출하면 소비자에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메프의 스펀지와 같은 상황이 자주 있더라구요.. 저는 이런일을 당해보진 않았지만 말이죠..(씨푸드 뷔페 구입한 적 있는데 저렴하면서 맛있게 잘 먹고 왔거든요..ㅎㅎ)

    정말 잘 보고 신중히 구매해야 겠다고 생각합니다.

  10. 그룹 쿠폰 >_< 그루폰..기대됩니다 우리나라 소셜커머스가 한창 발전하다가 이제 포화상태가되더니.....슬슬...대충대충인식이 강해져서인지 상당히 보기 안좋아지고있습니다 그루폰이 언능 도입되어야 소셜커머스 시장이 제대로된길로 발전하리라 생각합니다

  11. 뭐든 쉬운게 없는것 같네요.
    멋도 모르고 소셜커머스 한번 만들어볼까 생각했엇는데..
    어설픈 제가 했으면 바로 망했을듯 싶어요 ;;
    좋은 정보 얻어 갑니다 ~

  12. @.@ 지금 소셜커머스 업체가 늘어나는 가운데,
    각종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저도 본 것 같습니다.
    막상 50%할인이라고 해서 갔는데, 알고 보니 그가격..-_-;;

  13. 그래도 확실히 우리나라의 성향을 파악하고 있는 쪽이 결국은 승리하게되겠죠?^^

    개인적으로 소셜커머스는 소비자에게 상당히 이득이 된다고 생각이 되어서… 참 좋은 시스템이라고 봅니다^^

    물론 잘못 낚이면 완전 제대로 낚이기도 하지만요.>^^

  14. 좋은글 잘봤습니다^^
    최근동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 같아요..ㅋㅋ
    이 와중에는 무조건 피해가 속출하겠지만..
    시간이 좀 가면 될놈들만 살아남을거라 봅니다.
    어느 분야던 글터라구요..ㅋㅋㅋ 그저 돈된다면 개나 고등어나 다 들러붙다가..나중에 자정되더라구요~^^

  15. 설 잘 보내셨어요!
    오랜만에 블로그를 하려고 방문했더니 좋은 글이 있네요!
    그루폰이라~~ 소셜이 소셜에서 멈추면 안되는 이유일까요? 빵빵한 총알로 무장한 소셜커머스들이 너무 많아요 ^^

  16. 그루폰이 진출하면 정말 소셜커머스 업체들 긴장해야겠군요~
    저런 서비스가 계속된다면 금방 잡아먹히죠~
    앗.. 저도 트윗~페북 관리를 못하는데.. 읔..
    관리하러 갑니다. ㅋㅋㅋ

  17. 쿠폰,티켓만 무조건 많이 팔려는 생각. 너무많은 할인율도 문제인것같습니다. 꼭 50%이상해야만 하는건가요?? 물론 할인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구매자입장에서 좋지만 판매자입장에선 손해다는 생각으로 서비스측면에서부터 안좋아지니. 할인율을 조금이다해도 서비스질을 높일수있는 방법이 필요하지 않나싶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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