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가 타임라인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타임라인은 페이지에서 발행되는 글들을 시간대별로 분류해서 보여주는 것으로 개인 페이스북 프로필 계정에서는 이미 적용되었던 기능이지만, 이번에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적용되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
페이스북 페이지가 타임라인으로 새롭게 옷을 갈아입었습니다. 개인프로필 계정에는 이미 적용되었던 기능으로 이번에 선보인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은 기업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고객과 소통하는데 효과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위의 그림은 타임라인으로 업그레이드 되기전의 페이스북 페이지의 모습입니다.
특징적인 것은 가로 180픽셀에 세로 540픽셀의 긴 직사각형 모양의 프로필 이미지가 보이네요~
이렇던 페이스북 페이지가 아래처럼 타임라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롭게 적용된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 모습 : “애드몬즈” 페이스북 페이지 구경하기
오늘은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으로 리뉴얼 되면서 기존 페이스북 페이지와 달라진 점과 새롭게 생성된 기능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에서 새롭게 나타난 기능들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가장 먼저 새로운 기능은 커버 디자인을 채용했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 프로필 계정처럼 커버 이미지를 통해서 기업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가로 850픽셀, 세로 315픽셀 범위에서 다양한 이미지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버디자인 좌측에 프로필 이미지가 세로형의 직사각형에서 가로180픽셀, 세로180픽셀의 정사각형으로 변경된 점도 눈에 띄는 변화된 부분입니다.
프로필 이미지 옆으로 페이스북 페이지 이름과 팬숫자,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등의 숫자가 보이는 모습입니다.
아래쪽으로는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의 분류와 소개가 보여지는 모습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타임라인으로 변경되면서 또 하나 중요한 기능이 생겼는데요,. 이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메세지를 수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이 담벼락에 공개적으로 글을 남기는 것뿐이 없었는데, 이제는 개인적인 이야기나 이벤트 당첨정보등은 메세지로 보내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메세지” 기능은 페이지 관리자가 활성화,비활성화 시킬수 있으며, 비활성화 했을때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메세지”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로 메세지 보낼 수 있는 창이 열리게 됩니다.
위의 그림에 표시한것처럼 페이스북 페이지 이름이 표시되면서 메세지 발송이 가능하게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또 한가지 변경된 점은 관리패널이 사용자 친화적으로 변경되었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우측상단에 “관리자 패널” 이라는 버튼이 보여지게 되는데,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슬라이드 메뉴가 열립니다.
“관리자 패널” 버튼을 클릭했을때 열리는 메뉴들의 모습입니다. 알림사항, 최근의 좋아요 숫자, 간략한 인사이트 등이 보여지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메세지” 수신기능이 생겨남으로써 수신되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타임라인 적용전 페이지 관리 화면을 보시려고 하면, 우측상단 메뉴바에서 “관리>페이지관리”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타임라인으로 변경되면서 가장 새롭게 생겨난 부분이 페이지에서 발행된 글들이 시간대별로 보여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페이지의 글들이 가운데의 시간바를 중심으로 시간대별로 정렬되게 됩니다.
페이지 타임라인의 한가지 특징은 “하이라이트” 기능의 도입입니다.
만약 중점적으로 노출시키고 싶은 글이 있다면 하이라이트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강조하고 싶은 글의 우측상단에 “★” 표시 버튼을 클릭하면 하이라이트가 적용됩니다.
“하이라이트” 기능은 좌우 타임라인을 통째로 사용하면서 이미지를 전체로 보여준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고퀄리티의 이미지나 방문자들에게 특히 강조하고 싶은 컨텐츠를 활용하는데 좋은 기능입니다.
“하이라이트” 기능과 더불어 눈여겨 볼 새로운 기능은 “맨위에 고정하기” 기능입니다.
“맨위에 고정하기” 기능을 활용하게 되면 기존에 담벼락에서 새로운 글들에 밀려서 아래로 내려가던 컨텐츠를 가장 최상단에 게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위의 그림에 표시한것처럼 맨위에 게시되었다는 표시와 함께 새로운 컨텐츠에도 밀리지 않고 최상단에 고정됩니다.
지금까지는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새롭게 생겨난 기능들을 설명드렸는데, 이제는 기존 페이스북 페이지와 다르게 변경된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변경된 부분들
기존에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변경된 가장 큰 부분은 외부 앱들을 설치해서 보여주던 카테고리 부분이 변경된 점입니다.
업그레이드된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에서는 커버이미지 아래부분에 탭 카테고리가 일부 보이게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초기에 표시되게 되는데 “페이스북 실전특강” 이미지 옆에 “23▼” 이라고 쓰여진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탭카테고리 들이 아래 그림처럼 열리게 됩니다.
기존 탭카테고리가 작은 아이콘과 텍스트 위주의 메뉴들이었다면, 새롭게 리뉴얼된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에서는 이미지와 텍스트로 해당 메뉴들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해당 탭 메뉴를 클릭하면 기존과는 다르게 연결되는 점도 특징적인 부분입니다.
위의 그림은 필자가 “애드몬즈”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진행중인 “좋아요” 카드를 보내드립니다. 이벤트 모습입니다.
“애드몬즈”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진행중인 이벤트 바로가기 : “좋아요” 카드를 보내드립니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새롭게 변경된 탭페이지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새롭게 변경된 기능은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 친구들 중에서 몇명이나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를 “좋아요” 눌렀는지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중에서 해당 페이지에 대해 언급한 내용들도 표시되게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페이스북 친구가 페이지에 대해서 어떤 의견을 남겼는지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이 업그레이드된 내용들 중에서 기능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분석해보겠습니다.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페이스북 페이지 보러가기 : “애드몬즈”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깔끔한 총정리 수고하셨습니다.
멋진 주말보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