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그루폰은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1위가 될수 있을까?

소셜커머스 그루폰은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1위가 될수 있을까?

 

3월14일에 그루폰 코리아가 런칭을 했습니다. 대략적으로 그루폰 코리아가 오픈한 후에 1주일의 시간이 흘러갔네요.

 

 

그루폰 코리아의 홈페이지를 보다보면 어딘가 친숙한 컬러와 페이지 레이아웃이 느껴집니다.

그이유는 미국 그루폰과 홈페이지 디자인이 거의 유사한 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다는 느낌을 넘어서서 한국어로 번역해 놓았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똑같은 모습입니다.
구글을 비롯한 MSN, Yahoo 등의 글로벌 웹사이트들이 국내에서 참담한 점유율과 실적을 기록하는 가장 큰 이유가,
현지 시장에 커스터마이징 하기 보다는 글로벌 스탠다드를 밀어부치다가 큰코 다친 경우들인데,
그루폰의 동일 포맷은 어쩐지 불안한 느낌이 드는 것은 학습효과 때문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루폰 코리아가 런칭하고 7주일의 시간이 지난 상황에서 국내 소셜커머스 업계의 순위를 살펴보면,

 

 

현재 그루폰 코리아는 랭키닷컴 소셜커머스 순위상으로 19위에 랭크된 상황입니다.
아직까지는 큰 트래픽이 일어나는 모습은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쿠폰 판매금액 점유율 면에서 살펴본다면 조금 다른 상황이 보여집니다.

 

3월22일 소셜커머스 판매액 기준 점유율 모습

 

할인쿠폰 판매액 기준으로 보자면 그루폰은 빅4에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날짜별 할인쿠폰 성격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납니다)

표에서는 쿠팡이 2위권의 판매액이지만, 실질적으로 평균적으로는 위메이크프라이스가 2위권이라고 보여집니다.

대체적인 전문가들의 전망으로 그루폰 런칭시에 무난히 3위권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최근에 쿠팡의 공격적인 TV광고 마케팅으로 그루폰이 고전하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그루폰의 할인쿠폰 판매액이 기존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들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구조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 그루폰이 런칭 초기이기 때문에 할인쿠폰의 판매지역이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티켓몬스터 할인쿠폰 판매지역

 

 

위메이크 프라이스 할인쿠폰 판매지역

 

 

그루폰 코리아 할인쿠폰 판매지역

 

티켓몬스터와 위메이크 프라이스의 할인쿠폰 판매지역이 전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반면에 그루폰 코리아의 판매지역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필자는 그루폰이 런칭하면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그루폰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지 않은 이유가 여기에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직 전국을 커버할만큼의 조직정비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공격적인 마케팅보다는 내실을 다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국 그루폰의 성장과정을 되짚어 보면 공격적인 인수,합병으로 요약되는데,
자금력이 막강한 그루폰 코리아가 위의 그림에서 처럼 빈 지역의 소셜커머스 업체를 인수 합병을 하게 될지 영업조직을 갖출지에 따라서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업체들에게도 지각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늘은 국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박힌돌 (티켓몬스터,위메이크 프라이스)과 굴러온 돌(그루폰 코리아)의 싸움을 소개해 드렸는데, 다음번에는 해외에서 전개되고 있는 미국 “그루폰”과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의 전쟁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42 thoughts on “소셜커머스 그루폰은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1위가 될수 있을까?”

  1. 다음편이 기대됩니다…페이스북과 전쟁이라 ㅎㅎ
    그루폰을 방어하려 티몬,위메이프,쿠팡에서 광고전략을 엄청
    썼던거 같습니다…그래도 나름 선전했네요…뒤집기가 가능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2. 아무래도 1년이상은 지켜봐야 하지 않나 생각되요

    이제 오픈한지 얼마 안되어서요.

    아무래도 국내자본금보다는 해외의 자본금이 들어오는거라
    내심 기대도 되고 있어요

  3. 확실히 티켓몬스터가 소셜커머스 지존이네요 아직까지는.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은 홈페이지가 심플하고 느낌이 좋지만,
    정말 외국에서의 그대로를 번역한 느낌이긴 하네요.
    우리나라에 왔으면 우리나라식으로 마케팅좀 하지..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

  4. 그루폰이 내실을 다지고 있군요, 하긴 기업 규모를 볼때 현지 시장과 상황을 분석하고 진입하는 절차를 거칠것 같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점유율을 넓혀갈듯 합니다.

  5. 티몬과 쿠팡..정말 광고 지출이 대단하더라구요
    그루폰도 광고를 좀 더 해야할텐데….
    아직 그루폰이 들어왔는지도 모르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6. 이건또 먼가요..ㅠㅠ
    이제 프로블로그세계에 발을딛였는데..
    쇼셜커머스라..앙..ㅠㅠ
    아줌마에겐 힘든가요..나이가 어린아줌만데도
    집에서 애만 키우다보니..머리가 후덜덜
    발빠른…현대시대에 못따라 가겠어요..
    자세한 설명좀.ㅋㅋ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