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마케팅 할때나 트위터대행 의뢰시 꼭 알아야할 3가지 법칙

 

트위터마케팅 할때나 트위터대행 의뢰시에 알아야할 사항들을 점검해 보고 트위터마케팅의 특징에 맞는 트위터계정 활성화 방법을 연구해 보겠습니다. 트위터대행을 의뢰하실때도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읽어보시면 좋을 포스트 : 소셜마케팅 대행, (1)소셜네트워크는 인프라다.
트위터에서 발행하는 당신의 트윗은 얼마짜리 일까요?
트위터를 하면서 만나게 되는 5가지 트윗 유형.

트위터마케팅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에 과연 트위터는 어떤 것이고 팔로워에 대해서 먼저 연구해 보겠습니다.

트위터의 정보확산력과 영향력의 근간에는 팔로워라는 개념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팔로워는 내가 발행하는 트윗을 받는 사람들로써 다이렉트 혹은 가공해서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정보를 전달합니다.

먼저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비교해보고 사용법 안내.

그럼, 간단한 실험을 통해서 어떤 팔로워들이 좋은 것이고, 팔로워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볼까요.

트위터마케팅에서 중요한 트위터 계정 A와 B의 팔로워 그림, A는 팔로워 2명 한명당 만명씩,B는 팔로워 10명 한명당 백명씩

위의 그림은 가상의 A,B 계정을 만들어서 팔로워의 영향력을 평가해 보려고 필자가 임의로 그린 그림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면 A 계정은 팔로워가 2명이고 각각의 계정들은 팔로워를 10,000 명씩 가지고 있습니다.
B 계정은 팔로워가 10명이고 각각의 계정들은 팔로워를 100 명씩 가지고 있습니다.

팔로워 숫자에 의미를 두자면 단연 B의 트위터 계정이 더 좋은 것이고 영향력이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위터를 이용하다보면 A의 계정이 B의 계정보다 더욱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단, A의 트위터 계정이 팔로워들과의 친밀도가 높다는 가정하에서 입니다.)

 

단순히 RT의 숫자를 비교해서 확산력을 살펴보아도 A의 트위터계정을 팔로워하는 트위터 계정에서 각각 RT를 하게되면 20,000명에게 트윗이 전달되는 효과가 나옵니다.

B의 트위터 계정에서 각각 RT를 하게되면 10,000명에게 트윗이 전달되는 효과가 나오는 것이죠.

정보의 확산력트위터마케팅 측면에서 본다면 팔로워 수를 많이 보유한 계정을 팔로워로 보유한 트위터계정이 더욱 더 영향력이 있는 것이죠.

필자 샤프심 트위터 계정모습

현재 필자의 트위터 계정은 49,000명 정도 되네요. 처음에는 팔로워가 늘어가는 것에 흐믓하고 한명의 팔로워라도 늘리기 위해서 노력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오늘 포스트 후반부에서 언급하게될 계정처럼 팔로워숫자 늘리기 랠리를 하듯이 앞다투어 늘리기 경쟁을 하기도 합니다.
필자 “샤프심”의 트위터 계정은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 팔로워들과 소통하는데 더욱 시간을 할애 할 생각입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필자 나름대로 간단하게 실험해본 결과로 트위터 계정의 영향력은 팔로워 숫자가 아니라 팔로워들의 면면이 중요하고 영향력있는 팔로워들과의 소통에서 진정한 트위터마케팅의 파괴력이 나온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1번째 팔로워가 진짜인가? (트위터마케팅,트위터대행 의뢰시 체크할 사항)

 
트위터 2계정을 살펴보고 트위터 계정에서 팔로워 숫자에 빠질수 있는 함정을 살펴보겠습니다.

 

 

A 계정

 

트위터 A계정 모습

 

 

B 계정

 

트위터 B계정 모습

A 계정은 팔로워 숫자가 11만명을 넘어서고 있고, B 계정은 팔로워 숫자가 6만7천명 선이네요.
트위터 계정을 평가하는 다른 지표인 리스트 숫자에서 B 계정이 많은 편이지만 10%선 이내이기 때문에 큰 의미를 두기는 힘들어 보이네요.

 

 

먼저 읽어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는 포스트 : 트위터에서 팔로워 수보다 중요한 것은 리스트 숫자다.

 
팔로워 숫자와 리스트 숫자만의 비교했을 때는 누가 뭐래도 A 계정이 B 계정보다는 영향력이 큰 트위터 계정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A,B 계정을 살펴본 결과 B 계정이 훨씬 영향력이 크고 좋은 트위터계정이라고 보여집니다.
그 이유는 트위터 계정의 영향력을 발휘하는 팔로워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A 계정에서 발행되는 트윗들을 받아보는 팔로워들을 살펴볼까요.

트위터 A계정에 외국인 팔로워가 반인모습

A 계정은 타임라인 상에서 분명히 외국어 트윗이 발행되고 있지 않는데도 영어, 일어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권의 사람들이 팔로우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물반 고기반” 도 아니고 팔로워들의 반수에 가깝게 외국인들이 팔로워입니다.

그럼 이제 B 계정의 팔로워들을 살펴볼까요~

트위터 B계정에는 대부분이 한국인인 모습

A 계정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팔로워들의 대부분이 한글을 사용하는 언어권 사람들이며 간혹 외국어를 사용하는 언어권 팔로워가 보이는 군요.


포스트에서 필자가 언급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판단은 포스트를 읽으시는 분들이 하시지요.

 

 

 

 

2번째 지동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가? (트위터마케팅,트위터대행)

 
그렇다면 A 계정에는 어떻게 많은 외국인들이 팔로워로 존재하는 것일까요???

트위터 팔로워 늘려주는 자동화 프로그램모습

 
위의 그림은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팔로워 늘리는 프로그램의 모습입니다.

 

 

가령 팔로워 숫자가 많은 A 계정명을 입력하고 내가 팔로잉 하지않은 100명을 팔로우 하라고 명령을 하면 100명을 팔로우 하는 것이죠.

 
그나마 계정선택을 잘하면 상관없겠지만 A 계정 같은 경우 팔로워의 대부분이 외국사람들인데 저런 계정에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물론 외국인들이 맞팔을 안해주면 팔로워로 표시되지 않겠지만 맞팔에 응하면 팔로워 숫자만 올라가지 전혀 영향력 없는 팔로워가 늘어난 것일 뿐이죠.

A 의 계정을 B가 프로그램을 통해서 팔로우 하고 또 B 계정을 C 가 프로그램으로 팔로우 하면 외국인들은 계속남겠지요.

트위터의 계정 정책중 이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팔로워 숫자에 상관없이 10% 리밋룰을 정하는데 팔로워 숫자가 늘어날수록 팔로우 할수있는 숫자도 커지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큰폭으로 팔로워 숫자를 늘려나갈수 있습니다.
물론 늘리는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프로그램등을 사용하게 된다면 팔로워의 퀄리티는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보여집니다.

 

페이스북은 트위터와 다르게 일방향의 팔로워 개념이 아닌 양방향의 친구추가와 수락의 단계를 거치고, 개인계정의 친구는 5천명으로 제한됩니다. 또, 계정당 일정기간에 친구로 요청 할수 있는 숫자가 정해져 있어서 친구늘리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어렵게 늘려가는 친구들이다 보니 하나 하나가 더욱 소중하게 다가오는 것이구요.

 

 

 

3번째 코리안트위터스닷컴의 영향력 지수가 의미하는것 (트위터마케팅)

 
오늘 포스트에서 팔로워의 의미를 다시 새겨보았는데 정답은 없습니다.

트위터 계정의 팔로워 숫자 늘어가는거 보면서 뿌듯하신 분들은 하시던 대로 계속하시면 되는 것이고,
계정의 팔로워 숫자보다는 퀄리티를 중요시 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트위터 계정을 운영하시면 됩니다.


다만 한가지 오늘 필자가 살펴본것은 트위터 계정의 영향력은 결코 팔로워 숫자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체크해 보자는 의미에서 작성된 포스트입니다.

트위터 계정을 생성하고 대부분이 자신의 계정을 등록하는 곳이 코리안트위터스 닷컴입니다.

 

코리안트위터스 닷컴 바로가기

코리안트위터스 닷컴 모습

 

코리안트위터스 닷컴 메인페이지에 살펴보면 팔로워 순위와 더불어 “영향력 순위”라는 것이 있습니다.
발행되는 트윗이 트위터에서 얼만큼의 비중으로 배포되는 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보여집니다.

 

 

오늘 확인해본 결과 영향력 순위 3위체 랭크된 미디어몽구 계정은 팔로워 숫자가 2만2천명 정도 되네요.
미디어몽구의 영향력 순위3위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보여집니다.

 

코리안트위터스 닷컴의 영향력 순위모습

트위터를 처음 이용할때 많은 분들이 정치인,연예인,등의 유명인과 스스럼 없이 소통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셨을 겁니다.
사회에서 아무리 유명한 사람이라도 트위터 계정을 생성하면 팔로우0, 팔로워0, 리스트0, 부터 시작하지요.

하지만 트위터를 이용하면서 어떤 사람은 영향력 있는 트위터 계정을 만들어 가고 또 어떤 분들은 흥미를 못 느끼고 떠나셨을 겁니다.

 

오늘 포스트의 결론은 트위터도 사람사는 사회의 솔루션이고 사람들과 소통을 잘하는 사람이 트위터를 잘 사용하는 것이고 그런 분들의 트위터 계정이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40 thoughts on “트위터마케팅 할때나 트위터대행 의뢰시 꼭 알아야할 3가지 법칙”

  1. 전 1700팔로우 입니다.
    당연 그냥 숫자에 지나지 않쵸~
    오늘말씀 영향력있는~
    아! 저도 그리하고 싶지만 블로그 자체만도 벅차서~
    마음만 이고 실천을 못하네요~

  2. 저도 트위터에 조금은 힘을 써야 하지만
    참 안되고 있네요.소통도 안되고 오로지
    트위터를 정보 획득의 도구로 사용하니 ㅠㅠ
    조금 분발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1. 아이엠피터님이 발행하시는 포스트 하나만 해도 엄청난 공력과 시간이 필요한 좋은 포스팅을 남기시니 트위터는 쉬엄쉬엄 하셔도 될듯 싶네요~~

  3. 저도 트위터를 이용하고있지만 일정수의 팔로워 이상이되면 관리가 안됩니다. 친밀도또한 낮아지구요.
    트위터 글은 휘발성이 강해서 광고시 최적의 시간을 찾아야 ㅈ호은 효과를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4. @.@;; 아, 저도 비슷한 내용의 포스트를 하려고 생각 중이었는데……아, 많이 배우고 갑니다. ^^;

    이번에 트위터 시작하면서 샤프심이 알려주신 사이트에서 인위적으로 팔로워 숫자를 늘렸는데, 숫자늘리기 한 것으로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아요. @.@!!

  5. 트위터 홍보할때 가장 좋은 사람을 찾는 것은 그 사람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과 있기 보다는 얼마나 제대로 소통을 하느냐 인것 같아요^^

  6. 저는 트위터러를 섭외할때 떼멘도 하는지 체크를 합니다. 떼멘(단체대화)이 지속되는 사람일수록 확산 효과가 조금이라도 크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제 개인적으로 1년가까이 떼멘유지하는 그룹이 3개나 있거등요 ^^

  7. 앗ㅎㅎ우연히 검색하다가 들어왔는데,
    죠기~ B계정의 팔로워에 제 트윗이 있어서ㅎㅎ
    B계정님 누군지 궁금해지는데요?ㅎㅎㅎ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