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선거운동에 많이 활용하는 동영상 컨텐츠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단순한 홍보 동영상에 스토리텔링을 주입시켜 구전효과를 일으키고 블로그 검색에서 트래픽 유발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SNS선거운동에서 홍보 동영상은 어떤 역할을 할까?
SNS선거운동을 시작하면서 많은 고민과 다양한 시도들을 하게 됩니다. 그중에서 동영상도 한가지 분야입니다.
대부분의 선거캠프나 기업에서는 유투브에 올려진 동영상을 SNS에서 홍보하는 모습을 많이 보게됩니다.
간단한 예로 관악구 김성식 국회의원의 “셔플댄스 도전기” 라는 동영상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영상 기획도 참신하고 톡톡튀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SNS선거운동 동영상입니다.
이렇게 잘 짜여진 동영상을 보통의 경우 대부분 유투브에 업로드 하게 됩니다.
이렇게 준비한 후에 유투브 링크를 이용해서 트위터,페이스북에 홍보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악(갑) 김성식 국회의원 페이스북 놀러가기 : http://www.facebook.com/okkimss21
물론 트위터,페이스북에 해당 동영상이 홍보되면 될수록 좋겠죠^^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점은 동영상만 덩그러니 홍보하는거 보다 동영상에 스토리텔링을 넣어보면 어떨까요??
가령 컨텐츠 작성이 수월한 블로그를 이용해서 동영상에 스토리를 넣어보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동영상을 컨텐츠로 스토리를 더해서 셔플댄스를 도전한 이유나 관악구 국회의원의 친근한 정보를 매칭시켜 준다면 동영상의 효과는 훨씬 커지지 않을까요^^
필자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에 “셔플댄스 도전하기” 동영상에 스토리를 주입시켜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셔플댄스 도전기, 관악구 국회의원의 과감한 도전
위의 포스트를 보시면 SNS선거운동 동영상에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입혀야 하는지 아실겁니다.
동영상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면서 자연스럽게 관악구 국회의원에 대한 정보를 노출시키면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자연스럽게 후보의 정보가 노출되면서 동영상의 효과를 극대 화 시킬수 있습니다.
또, 동영상의 화면들을 편집해서 굳이 동영상을 시청하지 않더라도 장면 장면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동영상을 보면서 한편의 이야기를 듣고가는 듯하게 포스트를 작업해 주면 됩니다.
동영상 스토리텔링의 놀라운 파괴력
앞선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는 2개의 링크를 얻게 되었습니다. 한가지는 동영상을 바로 업로드한 유투브 동영상 URL이고,
또 한가지는 동영상을 스토리 텔링으로 엮은 블로그 URL 입니다.
동영상을 스토리텔링으로 엮게되면 좋은점은 한가지 URL로 홍보할때 보다 단조로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SNS선거운동에서 중요한 점은 친밀도와 소통이기 때문에 동영상을 계속해서 발행하는 데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이럴경우 2개의 URL을 번갈아 가면서 홍보하면 하나에서 오는 단조로움을 어느정도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또, 스토리텔링으로 엮게되면 검색과 타겟팅에서 놀라운 만큼의 파괴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일단 해당 글이 네이버,다음 검색에서 노출되기 때문에 SNS가 채워주지 못하는 부분에서 트래픽을 유발해줍니다.
앞서 살펴본 “셔플댄스 도전기, 관악구 국회의원의 과감한 도전” 포스팅의 경우에 네이버와 다음에서 어떤 결과를 보였는지 살펴볼까요??
블로그 섹션에서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젊은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셔플댄스” 키워드에서 블로그 섹션 2번째에 노출되는 모습입니다.
SNS선거운동의 핵심이 꼭 트위터,페이스북에 국한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검색포털에서 젊은? 키워드로 검색하는 유저들을 위해서도 충분히 바이럴이 일어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합니다.
다음에서 블로그섹션에서도 상당히 좋은 위치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에서 “셔플댄스” 라는 젊은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에서 노출됨으로 “셔플댄스 도전기” 동영상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지역구 선거권자들을 위한 타겟팅의 무서움
오늘 소개해드리는 “셔플댄스 도전기” 동영상의 경우에 관악갑 김성식 국회의원이 제작한 동영상 입니다.
이 동영상은 누구에게 보여졌을때 가장 이상적일까요??
물론 위에 열거한 사람들이 중요하지 않은것은 아닙니다, 매우 중요한 사람들이고 선거캠프를 응원해주는 분들이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람들은 관악구에서 투표권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시겠죠~
동영상을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블로그에 올리게 되면 관악구에 투표권을 가진 사람들과 만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나 다음에서 “관악구 국회의원” 이라고 검색한 사람들에게 김성식 의원이 셔플댄스에 도전한 사실을 알릴수가 있는 것이죠~
네이버에서 “관악구 국회의원”을 검색해볼까요^^
네이버에서 “관악구 국회의원을 검색하면 아래 그림처럼 결과가 나타납니다.
블로그 섹션 검색화면에 “셔플댄스 도전기, 관악구 국회의원의 과감한 도전” 이라는 제목으로 노출된 모습입니다.
그럼 다음 검색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확인해볼까요^^
다음 검색에서 “관악구 국회의원”을 검색하면 아래 그림처럼 해당 문서가 검색됩니다.
국내 대표적인 검색포털에서 SNS선거와 관련된 키워드들에서 노출되기 때문에 “셔플댄스 도전기” 는 해당 지역구 사람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컨텐츠는 사람들에게 쉽게 공감되기 때문에 파급력이 커지게 됩니다.
동영상과 같은 컨텐츠는 단순 노출시키는 것보다 오늘 살펴본것처럼 스토리가 결합될때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말 스토리텔링이 핵심이라고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