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오픈그래프 “지금 이순간” 티커의 위력.

페이스북에서 “지금 이순간” 티커는 페이스북 친구들의 최근 활동이 실시간으로 보여지는 공간입니다. 또한 페이스북 오픈그래프 전략을 따르는 많은 앱들을 사용하는 정보도 보여지는 공간이죠,. 오늘은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활용한 앱들의 위력을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 오픈그래프 “지금 이순간” ??

페이스북에서 “지금 이순간” 코너는 친구들의 최신 활동이 실시간으로 보여지는 공간입니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 친구가 글을 올리거나 사진을 업로드 하면 “지금 이순간” 코너에 누가 누가 무엇을 했다고 알려줍니다.

 

페이스북 “지금 이순간” 공간 모습

 

위의 그림에서 우측에 분홍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페이스북 “지금 이순간” 티커의 모습입니다.
실시간으로 변동되기 때문에 페이스북 친구가 많다면 빠르게 진행될 것입니다.

페이스북 “지금 이순간” 티커는 단순히 친구들의 최근 활동을 보여줄수도 있지만, 페이스북에서 외부사이트를 위해서 오픈한 오픈그래프를 활용한 사이트를 이용하는 정보들도 표시해준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오늘 중점적으로 살펴볼 점은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활용한 “지금 이순간”을 활용하는 어플들의 이야기 입니다.

페이스북 친구들이 글을 올리거나 사진을 올렸을때는 위의 그림처럼 단순하게 표시되지만, 페이스북에 로그인된 상태에서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적용한 사이트를 이용하는 정보들도 “지금 이순간” 티커에 표시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적용한 음악사이트 벅스에서 음악을 듣게되면 “지금 이순간” 티커에 벅스에서 어떤 음악을 듣고 있는지 표시되게 됩니다.

 

페이스북 “지금 이순간” 티커에 벅스에서 음악듣는 것이 표시된 모습

 

위의 그림처럼 페이스북 친구가 듣고있는 음악이 표시되게 됩니다.

페이스북의 “지금 이순간” 티커는 단순히 친구들의 활동을 보여주는 공간이 아니고, 페이스북의 엄청난 오픈그래프 전략의 전초기지인 셈이죠

자신이 벅스에서 듣고 있는 음악은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짐과 동시에 자신의 타임라인에 등록되서 방문자들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벅스에서 들은 음악이 기록된 모습

 

페이스북이 타임라인으로 개편하면서 한 이야기가 “개인의 인생을 시간대별로 기록한다” 이었는데, 페이스북 오픈그래프와 결합되면서 완벽하게 일상을 기록하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페이스북의 오픈그래프 전략을 외부 사이트들에게도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벅스 음악사이트가 페이스북 오픈 그래프를 적용한 후에 얼만큼의 트래픽 상승을 유발했는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해외 사이트의 트래픽 추이를 비교해서 유추해 볼수는 있을 것입니다.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적용한 떠오르는 이미지 기반 SNS인 핀터레스트의 모습입니다.


페이스북 “지금 이순간” 티커에 올라오는 친구들의 핀터레스트 사용모습

페이스북 친구들이 “핀터레스트”에 사진올린 것이 “지금 이순간” 공간에 올라온 모습입니다.

 

페이스북 “지금 이순간” 티커를 보면 “핀터레스트”가 얼마나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떠오르는 이미지 SNS “핀터레스트” 모습

 

 핀터레스트는 페이스북의 오픈그래프를 이용해서 한달도 지나지 않는 기간동안 방문객이 약 60%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예를 살펴보면 “야후 뉴스”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들이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적용한 야후에서 뉴스를 읽게되면 “지금 이순간” 티커에는 아래 그림처럼 표시됩니다.

 

페이스북 “지금 이순간” 야후 뉴스 모습

 

야후 뉴스에서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적용한 후에 페이스북으로 부터 유발되는 트래픽이 600%이상 상승했다고 하니 페이스북 오픈그래프의 위력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적용한 미디어에서 뉴스를 읽게되면 자신의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어떤기사를 읽었는지가 남게되고, 자신이 읽은 신문기사에 페이스북 친구들의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떤가요~! 이제 페이스북 오픈그래프 전략과 “지금 이순간” 티커의 위력이 피부로 와닿으시나요!!

이외에도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적용한 소셜게임등도 “지금 이순간” 티커에 올라옵니다.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적용한 소셜게임이 “지금 이순간” 티커에 올라온 모습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소셜게임 진행한 내용이 기록된 모습

 

오늘은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적용한 “지금 이순간” 티커를 살펴보고, 페이스북 오픈그래프의 위력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국내 사례인 벅스 뮤직과 해외 사례인 핀터레스트, 야후뉴스의 사례를 보더라도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는 또 다른 기회의 영역이고 글로벌 인프라를 구축한 페이스북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 채널이라고 확신합니다.

 

3 thoughts on “페이스북 오픈그래프 “지금 이순간” 티커의 위력.”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