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테마기행6] 플래시 메모리 테마종목을 분석한다.

[주식테마기행6] 플래시 메모리 테마종목을 분석한다.

 

 

플래시메모리 & D-RAM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기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모리는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D-RAM 제품.
두번째는  디지텉카메라, MP3, 캠코더, 네비게이션, 핸드폰 등에 사용되는 플래시 메모리.

오늘 [주식테마기행]에서 다룰 테마는  두번째인 플래시 메모리관련 테마입니다.

플래시 메모리 : D-RAM과 달리 전원이 끊기더라도 저장된 정보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을뿐 아니라 정보의 입출력도 자유로운 기억장치임. 디지털 카메라, MP3, 캠코더, 네비게이션 등의 IT기기의 저장장치로 각광받고 있음.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일본의 도시바가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D-RAM과 플래시메모리 둘다 메모리 관련된 것이라면 하나의 메모리 테마로 다루면 되지 않냐고 반문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D-RAM 반도체 테마는 세부적으로 다양한 테마를 형성하는 너무나 방대한 테마이기 때문에 플래시 메모리와 함께 다루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쓰이는 전자기기도 다소 차이가 있고요.
그래서 요새 한창 모멘텀을 형성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플래시 메모리만 독립해서 [주식테마기행]으로 엮어보겠습니다.

D-RAM 과 플래시 메모리의 가장 큰차이점
저장된 메모리가 휘발성이냐? 비휘발성이냐?

휘발성이냐? 비휘발성이냐?는 것은 메모리에 저장된 정보가 전원이 끊어져도 그대로 보존되느냐 아니면 사라지느냐 하는 점입니다.


 D-RAM은 휘발성 메모리에 속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우리가 컴퓨터에 전원을 켜고 사용하다가 컴퓨터를 종료하면 우리가 사용하던 프로그램의 정보는 하드디스크에 기록되고 메모리로 사용되던 D-RAM은 초기화 됩니다. 반면

 플래시 메모리는 비휘발성 메모리에 속합니다. 플래시 메모리가 사용되는 전자기기들은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 같은 보조저장 장치가 없기 때문에 전원이 꺼진후에 플래시 메모리에서 정보를 저장하지 못한다면 큰일인거죠. (예, 디지털카메라, MP3, 핸드폰 등등)

플래시 메모리의 종류 : 저장용량이 큰 데이터 저장형 (NAND)과 처리속도가 빠른 코드저장형 (NOR) 의 2가지로 나눠짐.

NAND 형 플래시 메모리 – 고집적이 가능하고 핸드디스크를 대체할 수 있어 고집적 음성이나 화상 등의 저장용으로 많이 쓰임 (가격이 저렴하여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플래시 메모리가 NAND형 제품임)

NOR 형 플래시 메모리 – 신뢰성이 높고 읽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고속 랜덤액세스가 가능하지만 고집적화가 어렵고 데이터를 읽고 쓰는데 많은 전류가 필요함

 

현재 낸드 플래시 시장점유율

 


한때 2배 가까이 차이가 나던 삼성전자와 도시바의 점유율 차이가 2% 차이의 근소한 차이까지 점유율이 좁혀진 상황입니다.

여기서 잠깐! 낸드플래시 메모리의 종주국은 어디일까요?
일본 도시바가 1987년 처음으로 개발한 낸드플래시메모리는 자기식 저장장치들보다 내구성이 우수하고 대용량화가 가능하며 값이 싸다는 장점이 있다.

점유율 면에서 삼성전자와 도시바의 격차가 점점 좁혀지고 있는 큰 이유는 도시바 플래시 메모리가 읽기 쓰기 속도면에서 삼성전자 제품보다는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은 다소 비싸더라도 고성능을 요구하는 스마트폰을 비롯한 고성능 전자기기업체들은 도시바의 플래시메모리 제품을 선호합니다.

 애플의 아이폰에서 사용되는 플래시 메모리도 도시바 제품입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애플이 하반기중에 기존 아이폰 3GS의 신제품인 4GS를 선보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추측이유는 애플에서 도시바에 대량의 플래시 메모리를 발주한 사실이 밝혀져서 입니다.

관련기사 내용은 애플이 4GS에서 대용량의 스마트폰을 출시한다면 경쟁 스마트폰들도 대용량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플래시 메모리 공급량이 부족할 수 있다는 기사입니다.

지금까지 플래시 메모리의 종류와 하반기에 플래시 메모리 공급량이 부족할 정도로 수요가 폭발 할 수 있다는 것을 살펴봤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중에 플래시 메모리 관련기업들은 어떤기업들이 있으며 관련기업들의 기술적인 차트모습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플래시 메모리 관련 테마종목

종목명 종목설명
하이닉스 메모리 반도체 제조업체로 강화된 사업경쟁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매출 성장과
 이익을 창출 (2001년 4월 현대전자산업에서 하이닉스로 상호변경)
삼성전자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정보통신업체로 반도체(Memory, SystemLSI 등), LCD,
 정보통신(휴대폰, 네트윅시스템, 컴퓨터 등), 디지털미디어(CTV, 모니터, 에어컨 등)
 등의 4대 총괄사업 체제를 갖추고 있음, 주력사업인 플래시메모리와 D램이
 세계시장에서 확고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휴대폰, TFT-LCD사업분야도 세계시장
 선두권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STS반도체 메모리반도체 패키징 및 검사 전문업체로 Nand flash memory Card 제조사인
 디케이트반도체와의 합병을 통해 비메모리/메모리패키징사업부 중심에서 UBS
 Drive/Flash memory card 관련사업부로 사업구조 다각화
바른전자 플래시 메모리 카드, 스마트미디어 및 스마트카드 반도체 저장장치 전문업체,
 젠코아와의 합병을 통해 반도체부품사업 진출

위에 열거된 종목들을 기술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하이닉스(000660) DRAM, Flash Memory, SRAM 등 메모리 전문업체


4분기 최근 DRAM 현물 가격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2010년 상반기 중 고정거래가격은 2달러 수준에서 유지될 전망이며, PC 시장이 2Q10 이후 본격적인 성장세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DDR3가 새로운 주력 상품으로 부각될 전망. 이에 따라 동사는 50나노 이하 공정 비중 확대에 따른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실적이 예상됨. 동사의 내년 실적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연간 2조원의 Capex와 1.5조 이상의 차입금 상환이 가능한 구조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됨. M&A관련 불확실성은 여전히 부담으로, M&A 실패 시 주주협의회의 블록딜을 할 가능성이 있어 주가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기술적인 분석 : 플래시 메모리 업황보다 M&A 성사여부가 주가에 더 크게 작용, 기술적인 차트 모습은 20일 이동평균선이 가파른 기울기로 내려오고 있음. 소나기는 피하고 봐야 하는 차트모습임.1차 20,000원 지지여부, 2차 19,000원 지지여부 체크

 바른전자(064520) SIP, ASSP, ASIC를 연관하는 종합 반도체 전문업체


최근 모션센서 분야에 진출하는 등 사업다각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사업다각화를 통하여 기존 SIP사업부문과 신사업과의 시너지 효과 및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기대됨에 따라 향후 안정적인 실적개선이 예상됨.

기술적인 분석 : 최근에 강한 시세 보인후에 조정을 보이는 모습.
20일 이동평균선과 60일 이동평균선이 만나는 3750원 라인이 공략포인트.
중장기 이동평균선들이 현재주가 아래서 강한 지지라인을 형성하는 모습.

이상 [주식테마기행6] 플래시 관련 테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문앞까지 다가온 봄에는 즐거운 일들이 많이 일어나겠죠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