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에 사진 컨테스트 앱을 활용해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애드몬즈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진행중인 “좋아요 카드” 친절약속 마케팅과 연결해서 진행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진행하는 사진 컨테스트
기업들이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사진들을 이용한 컨테스트를 많이 진행하게 됩니다. 이미지는 복잡한 설명 없이도 가장 시선을 잡아둘수 있는 소재이고, 실제로 페이스북에서 가장 많은 호응을 받는 컨텐츠이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에서 발행하는 포스트 중요도
페이스북에서 컨텐츠의 중요도 표입니다. 사진과 동영상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있고 링크와 상태업데이트 순서입니다.
이미지가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기 때문에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다양한 형식의 사진 컨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아래는 필자가 참여했던 삼성하이패스 사진 컨테스트 이벤트의 모습입니다.
사진 컨테스트 1번 유형
위의 그림처럼 상품 정보를 표시한 후에 “좋아요” 버튼을 이용해서 투표를 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을 정한후에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상품을 우승 상품으로 선정할 수 있구요,
제품들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하면서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점이 소셜미디어의 중요성 이고 제품 제작부터 고객과의 접점을 마련한다면 제품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사진 컨테스트 1번 유형의 경우에는 제품과 브랜드에 맞춰 고정되게 제작하는 것이 특징이라면, 2번 유형의 경우에는 페이스북 페이지 팬들이 직접 이미지를 업로드 해서 컨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필자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진행중인 사진 컨테스트의 모습입니다.
사진 컨테스트 2번 유형
애드몬즈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인증샷 보러가기 : http://like.facebookpage.co.kr
위에 보이는 이벤트는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현실에서도 사용이 기능하도록 배포하는 “좋아요” 카드 인증샷을 남기는 컨테스트 페이지의 모습입니다. 해당 이벤트는 필자가 운영중인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진행중이고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신청이 가능하니까 많이 참여해주세요^^
“좋아요” 카드 관련글 : 페이스북 마케팅, “좋아요” 쇼핑몰의 친절약속 마케팅
사진 컨테스트 2번 유형의 경우에는 “내 사진 업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팬들이 직접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탭 페이지에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사진 컨테스트 2번 유형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지를 업로드 한 팬들의 타임라인에 동시에 이미지가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이미지가 올라간 모습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올라가기 때문에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바이럴 효과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점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사진 컨테스트 2번 유형을 진행할 때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페이스북에 사진 컨테스트 페이지를 설치하면 아래처럼 탭 메뉴가 생성이 됩니다.
“좋아요” 인증샷 탭메뉴 모습입니다. 탭 페이지는 각각의 독립 URL 이 형성되는데, 이론적으로 URL을 이용해서 다양한 미디어에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페이스북 자체의 버그로 인해서 PC에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에서 접속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좋아요” 인증샷 탭 메뉴 URL : http://www.facebook.com/postview/app_162412093894968
모바일에서 탭페이지 접속시 에러 모습
모바일에서 해당 탭페이지에 접속시 페이지 타임라인으로 연결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빨리 버그를 수정해 주길 바랍니다. 현재는 트위터와 블로그에서 링크로 홍보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사진 컨테스트 앱 3가지 소개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사진을 활용한 이벤트는 효과적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진 컨테스트 1번의 경우에는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해야 하기 때문에 자체로 제작을 해야하지만, 사진 컨테스트 2번의 경우에는 상용으로 서비스 되는 어플을 이용해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사진 컨테스트 2번 유형을 진행할 수 있는 어플 3가지를 소개합니다.
먼저, 첫번째 어플은 해외 업체 “woobox” 에서 서비스하는 어플입니다.
woobox 컨테스트 앱의 경우에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고 유용하지만, 해외업체 이기 때문에 영어 메뉴를 한글로 변환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두번째 컨테스트 어플은 팬 페이지 메이커의 “포토 컨테스트” 앱입니다.
포토 컨테스트 앱은 광고 버전의 경우에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한글로 서비스 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세번째 컨테스트 어플은 소시지에서 제공하는 “포토 컨테스트” 입니다.
소시지 어플의 경우에는 월간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활용하기에 유용할 거 같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이미지를 활용해서 컨테스트 이벤트를 진행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소개해드리는 다양한 앱들을 활용하면 재미있으면서도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이벤트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