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그룹?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은 개인 프로필 계정을 기본으로 해서 기업들이 운영하는 페이지와 페이스북 유저들끼리 관심사를 공유하는 그룹으로 나누어집니다.
페이스북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페이스북의 인터페이스에도 적응이 쉽지 않은데, 페이지는 뭐고, 그룹은 또 뭐야? 하시면서 머리가 아프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네이버,다음 처럼 모든것을 떠 먹여주는 것에 익숙하다가 페이스북처럼 능동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서비스를 처음 경험하시면 혼란스러운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의 핵심기능인 페이스북 그룹의 좋은점과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은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페이스북 서비스 안내그림
페이스북 서비스 흐름도를 그림으로 표시해 보았습니다.
개인 프로필 계정인 A,B,C 사이에서는 프로필로 정보가 유통되고, 측면에서 페이지와 그룹이 지원하는 형식이 페이스북의 서비스입니다.
위의 관련포스트를 함께 읽어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먼저, 페이스북 그룹과 페이지의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 그룹의 좋은점을 알아보자
페이스북 그룹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페이스북 그룹의 좋은점을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 그룹과 페이지의 기능들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두개를 함께 운영하는 모임을 샘플로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페이스북 그룹 “스타트업 그리고 페이스북 엔젤투자클럽” 의 모습입니다.
필자가 운영진으로 참여하고 있는 그룹으로 페이스북 그룹중에서 상당히 활성화 되어있는 그룹입니다.
페이스북 그룹의 화면상 특징은 우측에 멤버들의 모습이 보여진다는 점입니다.
그룹의 멤버는 “그룹에 친구들 추가” 를 통해서 얼마든지 멤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카페처럼 개설후에 홍보를 하러 다닐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자신의 프로필 친구들을 추가하면 멤버가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추가하려고 하는 멤버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페이스북 그룹에 멤버로 가입됩니다.
필자가 자의반, 타의반으로 가입된 페이스북 그룹들 모습
위의 그림은 필자가 가입되어 있는 페이스북 그룹들 리스트 입니다. 대부분이 필자의 페이스북 친구들이 임의로 가입시킨 경우입니다.
이렇게 자의반, 타의반으로 그룹에 가입되게 되면 자신의 이메일로 그룹의 새로운 소식들이 메일링 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다보면 그룹 메일 폭탄을 맞게됩니다.
페이스북 그룹에서 발송된 메일 모습들
페이스북 그룹에서 발송되는 메일들을 더이상 받고싶지 않을때는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셔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페이스북 그룹은 누구나 개설할 수 있고, 포털들의 카페처럼 개설후에 막막하기 보다는 친구들과 관심사를 소통하면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같은 느낌이 들게 됩니다.
페이스북에 로그인 하게되면 최근에 자주 방문했던 그룹의 새글은 메뉴바에서 표시해주니 더욱 접근성이 좋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에 그룹의 새글이 표시되는 모습
페이스북 그룹은 인맥을 형성하고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너무나 좋은 기능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은점을 알아보자
앞서 살펴본 페이스북 그룹은 인맥을 형성하고 정보를 교류하는데 너무나도 좋은 기능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페이스북 그룹으로 충분할텐데, 페이스북 페이지는 뭐할려고 만들어 놨을까요??
페이스북 페이지는 그룹에서 할 수 없는 기능들을 앱을 설치해서 무한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모습
앞서 설명드린 페이스북 그룹과 동일한 조직에서 운영중인 페이스북 페이지의 모습입니다.
페이스북 그룹과는 약간 인터페이스가 차이가 납니다. 좌측편에 앱으로 설치된 메뉴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각각의 다양한 기능들로 페이스북 그룹에서 담당하지 못하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면 페이스북 그룹은 소통공간으로 “담벼락” 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보를 담아두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그룹의 담벼락 모습
이런 경우에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정보를 저장해서 보관해줄 필요가 생기는 것이죠.
페이스북 페이지 “정보공유” 앱에 저장되서 제공하는 모습
비단, 이런 정보저장 뿐만이 아니라, 페이스북 그룹에서 진행되는 많은 행사나 모임들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설치된 “엔젤TV” 모습
“엔젤TV” 를 통해서 페이스북 그룹에서 진행한 오프라인 행사를 라이브로 중계하기도 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또한가지 장점은 광고를 통해서 페이지의 이벤트나 정보를 홍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 모습
네이버나 다음의 CPC 광고를 다수 게제해보고, 페이스북 광고도 많이 진행해 보았는데, 아직까지 페이스북 광고가 비용이나 효과측면에서 좋은 점이 많습니다.
또, 페이스북 페이지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이벤트, 컨텐츠 제공, 페이스북 그룹의 측면지원,. 등의 다양한 역할들을 할 수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해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가장 이상적인 그림이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분석됩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그룹과 페이스북 페이지의 실제 운영사례를 설명드리고 각각의 특징과 좋은점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여전히 어렵습니다.
열심히 이용하는 수 밖엔
방법이 …ㅎㅎ
덕분에 경각심을 가져 봅니다.^^
유용한 페이스북정보 얻어 갑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샤프심님, 질문 좀 해도 될까요?
페이스북에 제 실명 대신 자수리치로 보이게 하려면
가입할때부터 이름 대신 자수리치로 가입해야 하나요?
아니면, 다른 표기방법이 있나여….
정말 쉽진 않네요…
오늘도 좋은팁 잘얻어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페북 한다한다 하면서 맨날 놀미..ㅠ 아..얼릉 한번 올라타야되는데 말이죠..ㅠ
저는 일단 프로필 위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에 읽은 책에 그룹, 페이지라는 기능이 소개되어 있더군요..
신세계가 열리고 있습니다. +_+
가끔 페북은 좋아요만 있어서
좋은내용이 아닐때 추천을 좋아요를 누르기가 조금 애매해져버릴때가 있어요..ㅎㅎ
행복한 하루 되세요~
페이스북도 함 도전 해 봐야 겠어요…^^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명쾌한 하루 보내세요~~^0^
파도파도 재밌는게 계속 나오네요.. ㅎ
다소 어렵지만 하나하나 배워가고 있습니다. ^^
샤프심 좋은 전문공부 하고 갑니다.
환절기 감기조심입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