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포크(Poke)는 페이스북 유저들끼리 인스턴트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이스라엘의 “델타 란제리”의 페이스북 포크를 활용한 10초 페이스북 마케팅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페이스북 포크(Poke)가 뭐지?
페이스북 포크(poke)는 페이스북에서 새롭게 선보인 모바일 어플로써, 페이스북 유저들끼리 메세지,사진,동영상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인스턴트 메세지 어플입니다. 그런데 페이스북 포크의 재미있는 점은 메세지를 보내는 사람이 설정한 시간만큼만 (1초,3초,5초,10초) 보여지고 사라진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 포크가 선택한 이런 방식의 메신저는 사실 미국 10대, 20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스냅쳇(Snapchat)에서 채택한 방식으로 페이스북 처럼 거대한 서비스가 따라쟁이라는 오명을 감수하면서도 페이스북 포크를 출시한 이유는 아무래도 페이스북이 모바일에 향하는 절실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오늘의 주인공인 페이스북 포크의 사용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앱스토에서 페이스북 포크를 다운받아 설치한 후에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페이스북 친구들과 연동되기 때문에 페이스북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포크가 실행된 모습입니다. 좌측의 이미지 처럼 페이스북 친구들중에서 메세지를 보낼 친구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메세지, 이미지, 동영상을 보낼 수 있는 메뉴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페이스북 포크는 상대방이 메세지를 확인하면 설정한 시간후에 메세지가 삭제되기 때문에 개인정보보호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딱~인 메신저가 되겠습니다.
페이스북 포크를 활용한 이스라엘 “델타 란제리”의 10초 마케팅
페이스북 포크가 출시된 후에 이 앱을 활용한 첫번째 마케팅 사례가 있어서 소개시켜드립니다. 이스라엘의 란제리 업체인 “델타 란제리”에서 진행한 페이스북 포크 마케팅 사례로써, 란제리 모델의 10초 동영상을 포크를 활용해 전달한 방법입니다.
먼저 델타 란제리의 모델이 옷을 갈아입는 10초짜리 동영상을 촬영합니다. 그런후에 앞서 설명한 페이스북 포크 앱을 활용해서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보내면 어떻게 될까요? 메세지를 받은 친구는 단 한번 10초 동안만 동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동영상 마지막 부분에서는 메시지를 통해서 델타 란제리 홈페이지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델타 란제리의 페이스북 포크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를 보면서 느껴지는 점은 온라인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야 한다는 점입니다.
델타 란제리의 페이스북 포크 마케팅 동영상
델타 란제리가 10초 동영상을 통해서 얼마만큼의 마케팅 효과를 거뒀는지는 밝히고 있지 않지만, 페이스북 포크 앱의 특성상 페이스북 친구들에 한정된 만큼 큰 파급효과를 만들어 내지는 못했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필자처럼 머나먼 나라의 남자가 “델타 란제리”와 관련된 마케팅 사례를 작성하고 있는 것만 봐도 이슈를 만들기에는 충분했던거 같습니다.
“델타 란제리”가 주목받는데 성공한 요인은 페이스북 포크를 활용한 첫번째 마케팅 사례였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은 첫번째는 주목하고 기억하지만, 두번째, 세번째는 쳐다보지 않는것이 세상인심이지요~ 우리도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면 과감하게 크리에이티브를 시도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