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계획중인 광고전략 살펴보기

페이스북이 계획중인 광고전략들을 살펴보고 앞으로 페이스북 마케팅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 예측해 보겠습니다.

 

 

페이스북은 다양한 광고상품을 계획중이다.

 

페이스북은 기업공개를 앞두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기업가치는 한화로 110조를 웃돌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창업한지 10년 미만의 회사가 100조원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낸 것은 기업 역사상 페이스북이 처음이라고 보여집니다.

 

기업공개를 앞두고 페이스북은 한가지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페이스북의 경쟁상대로 구글과 비교들을 많이 합니다.

페이스북의 고민은 여기서 시작됩니다.

2012년 1/4 분기 구글의 매출은 106억 달러입니다. 페이스북의 1/4분기 매출은 10억 달러입니다.

구글과 페이스북을 매출만으로 비교하자면 페이스북이 1/10의 성과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의 주식 시가총액이 220조 인데, 페이스북이 기업공개를 통해서 100조원 이상의 가치가 매겨진다면

구글과의 매출을 비교를 했을때, 페이스북이 고평가 되어 있다고 시장에서는 평가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페이스북은 광고 수익원을 다변화 시키고 확장 시킬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페이스북의 주요 수익원은 웹사이트의 광고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모습

 

 

 

위의 그림은 페이스북에서 보여지는 광고들의 모습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웹사이트에서만 보여지고 있고 모바일에서는 아직 광고를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광고계획은 크게 2가지로 전망됩니다.

 

 

첫번째,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에서 광고수익을 올리는 것이고

두번째, 웹사이트에서 광고영역을 확장시켜서 광고수익을 높이는 것입니다.

 

 

첫번째 광고계획을 진행하기 위해서 얼마전에 모바일 사진공유 서비스인 “인스타그램” 10억 달러의 거액을 들여서 인수했고, 모바일용 고객충성도 소프트웨어 업체인 태그타일을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첫번째와 두번째 광고계획을 진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페이스북 유저들의 뉴스피드로 광고를 삽입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관계와 사적 이야기들이 오가는 뉴스피드에 광고가 실리는 것을 페이스북 유저들이 반길리 없고, 만만치 않은 저항도 예상됩니다.

 

얼마전에 페이스북은 뉴질랜드에서 새로운 광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뉴스피드에서 2달러로 내글을 알려보자

 

페이스북은 2달를 지불하면 뉴스피드에서 자신의 글을 홍보할 수 있는 상품을 테스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직까지는 뉴질랜드에서 테스트 중이고, 전세계 서비스로 확장시켜 나갈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 사적 공간인 뉴스피드에 광고가 올라온다는 사실에 페이스북 유저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뉴스피드에 광고를 위해서 작업 사양 미리보기 도구를 공개했습니다. 관련내용 보러기기

작업사양 미리보기 도구는 페이지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스토리가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페이스북 작업 사양 미리보기 : https://developers.facebook.com/tools/action_spec_preview

 

 

 

작업 사양 미리보기 페이지 모습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글들을 선택해서 다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영역 버전

 

 

작업 사양 미리보기 도구는 다양한 형태와 속성으로 표시됩니다.

 

 

뉴스피드 버전

 

 

 

작업 사양 미리보기는 페이스북 광고 확장의 부분으로 보여지며, 페이스북은 기존 광고그룹, 광고문안 작성이나, 광고 미리보기를 위한 “광고 미리보기 API” 도 발표 했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에서 계획중인 다양한 광고에 대해서 안내해드렸습니다.

 

 

1 thought on “페이스북이 계획중인 광고전략 살펴보기”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