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는 있지만 페이스북에는 없는 5가지 특징.

오늘 포스트는 국내에서 무서운 속도로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는 트위터페이스북의 기능 중에서 트위터 서비스에는 있는 특징이지만 페이스북에는 없는 5가지 특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비교해보고 사용법 안내.
트위터에서 블로그 포스트를 홍보하는 방법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블로그를 대체할수 있을까?

작년 2010년은 세계를 흔들고 있는 대표적인 SNS 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국내에 상륙해서 영향력을 확장한 시기입니다.
스마트폰이 얼리어답터들의 전유물이 아닌 일반폰처럼 대중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올해에는 소셜네트워크의 영향력이 더욱더 거세질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얼마전에 한글화서비스를 발표하면서 우리에게 문턱을 더욱 낮춘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특징들 중에서 트위터에만 존재하는 특징들 5가지를 선정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번째 – 트위터에는 스팸 DM 이 많이 있다.

 

 

 

지금은 트위터 서비스가 한글화가 되었기 때문에 괜찮아 졌지만, 영문으로 서비스 될때에 트위터를 처음 접하면 조금 황당한 측면이 있습니다.
국내 포털들 같은 경우에는 메인페이지에서 부터 온갖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트위터 같은 경우엔 로그인 창 말고는 특별한 내용들이 없으니 그럴만도 하지요.

우여곡절 끝에 회원가입,로그인 하고 나면 온통 영어로된 메뉴들 뿐이 없으니, 필자 “샤프심” 처럼 영어하고 담 쌓고 사시는 분들에게는 부담되는 부분이었죠.

이런 트위터 서비스중에 “DM” 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DM” 은 Direct Messages” 를 의미하는데 친숙한 채팅용어에 비교하자면 “귓속말” 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네요.

 

 

DM의 특징 : 다른 트위터 계정에 DM을 보내려고 하는데 안 보내질때가 있습니다. 트위터의 DM은 자신을 팔로우 하고
있는 팔로워들에게만 보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점이 귓속말하고 다른 부분이죠.

 
헌데 트위터의 “DM” 들 중에는 상당수의 스팸DM 이 보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영어로 ~~ Mafia family~~  라고 표시되는 DM들은 스팸DM 입니다.


스팸DM의 링크를 클릭하면 자신의 트위터 계정이 좀비계정이 되어서 똑같은 스팸DM을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보내게 됩니다.

트위터를 처음 이용하시는 유저들께서는 필히 스팸DM은 보시는 대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한땀~ 한땀~ 삭제하는데 나중에는 손놓게 됩니다. 워낙 많이 오니까요~)

 

 

2번째 – 트위터에는 팔로워 순위를 표시해주는 사이트가 있다.

 

 

 

페이스북 개인계정은 추가할수 있는 친구 숫자가 정해져 있습니다. 개인계정 친구 5,000명 제한.
하지만 트위터 팔로워 숫자는 제한없이 얼마든지 추가가 됩니다.

그래서 트위터 팔로워 숫자들을 보여주고 팔로워 숫자에 따라서 순위를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사이트는 트위터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잘 아실 코리안트위터스.닷컴 입니다.

트위터를 처음 이용하실 때나 트위터 계정을 생성하셨을 때에는 접속하셔서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등록해 보세요.
많은 트위터리안들에게 자신의 트위터 계정이 소개됩니다.

순위정보를 보시면 각각의 카테고리 별로 많은 팔로워를 가진 숫자대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부분에서 페이스북의 개인계정 친구추가는 5,000명이 최고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개인계정은 5,000명이 상한선이지만 페이스북의 특징인 “팬 페이지” 같은 경우에는 친구,팔로워와 같은 개념인 “팬”의 숫자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먼저 읽어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는 포스트 :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비교해보고 사용법 안내.

페이스북 팬 페이지에서 가장많은 팬을 보유한 기업의 페이지는 코카콜라의 페이지 입니다.

 

 

팬의 숫자가 2천2백만명 정도이니 엄청난 숫자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와 페이스북 마케팅에 대해서는 다음번 포스팅에서 보다 재미있게 작성할 예정입니다.

 

3번째 – 트위터에서는 해쉬태그로 관심사를 소통할 수 있다.

 

 

 

트위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중에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들이 “팔로워가 많아지면 타임라인이 너무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에 트윗을 읽기가 힘들어 진다” 라는 내용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트위터는 친절하게도 “해쉬태그”라는 유용한 기능을 심어 놓았습니다.

 

해쉬태그 : 관심사가 비슷한 트위터리안끼리 공유할수 있도록하는 키워드로써, 백과사전 색인과 유사합니다.
즉 트윗내용중에 #관심사 키워드 라고 첨부해 놓으면 #관심사 키워드들만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음악정보를 나누는 모임인 [음악당] 해쉬태그 #musickr 을 포함시킨 트윗모습

 

위의 그림처럼 트윗에 미리 약속한 해쉬태그를 심어놓으면 언제든지 관심사가 비슷한 트위터리안들은 트윗을 볼수 있고 자신의 의견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를 사용하다보면 해쉬태그의 역할은 막강하다고 보여집니다.
해쉬태그는 곧이어 나올 4번째 특징을 가질수 있는 기본 바탕이 되는 특징입니다.

 

4번째 – 트위터에는 관심사 모임인 ~~당이 있다.

 

 

 

3번째 특징에서 트위터에서는 트윗내용중에 관심키워드를 심어 놓으므로써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관심사 공유에서 한걸음 나아가서 트위터에는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이 모인 ~~당이라는 모임이 있습니다.

 

음악을 관심사로 나누는 [음악당] 바로가기

 

 

필자가 운영중인 소셜커머스 50% 할인정보로 가득한곳 [소셜마켓] 바로가기

 


필자가 운영중인 증권관련 모임 [리딩당] 바로가기

 

 

이런 ~~당같은 트위터 모임은 트위터 자체적인 서비스가 아니고 외부에서 트위터API를 이용해서 서비스되는 사이트입니다.

이점은 페이스북과 근본적으로 차이가 나는 부분인데요,

페이스북 같은 경우에는 그룹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페이스북 그룹은 트위터 ~~당과는 달리 페이스북 자체에 포함된 서비스 로써 트위터 모임보다는 국내에서 대형포털들이 운영하는 카페와 유사한 면이 많습니다.

 

 

5번째 – 트위터를 이용하면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팔로워,친구가 많아지면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페이스북과 수익 관련된 사이트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트위터와 관련된 수익사이트는 몇군데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로 소개해 드릴 사이트는 제휴마케팅으로 유명한 링크프라이스 사이트입니다.

 

제휴마케팅 전문 사이트 링크프라이스 바로가기


 

위의 그림은 링크프라이스에서 제공하는 트위터 관련 수익 모델입니다.

트위터 계정을 연결하고 “트윗하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수익관련 트윗이 자신의 계정에서 발행되게 됩니다.


커미션 부분을 잘 보시면 아직 대부분이 “CPS”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CPS = 판매당 수익책정         CPC = 클릭당 수익책정        CPM = 노출당 수익책정

 
“CPC” “CPM” 의 수익관련 트윗들이 의뢰되면 수익내는데 수월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두번째 트위터 관련 수익 사이트는 “애드얌”이라는 사이트입니다.

트위터 수익관련 사이트 “애드얌” 바로가기

위에 보시는 그림처럼 사용방법은 링크프라이스와 크게 차이점은 없습니다.

다만, 수익지급 조건을 살펴보다 보니 다소 흥미로운 점들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위의 그림은 애드얌에서 안내하는 수익금 지급 조건입니다.


필자가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수익금 지급 조건들 중에 가장 하단에 명시한 내용입니다. “애드얌”에서 발생한 수익금을 기부할 수 있다고 하니 시도자체가 너무 좋아보이네요.

“애드얌”에서 이벤트나 좋은 정보성 트윗을 선별해서 트윗하면 팔로워들에게 좋은 정보도 제공하고, 발생하는 수익금을 기부하게 되면 양심에도 좋은일을 하게되니 도랑치고 가제잡는거 아닐까요~~

지금까지 트위터에는 있는데 페이스북에는 없는 특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에는 있는데 트위터에는 없는 특징들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33 thoughts on “트위터에는 있지만 페이스북에는 없는 5가지 특징.”

  1. 트위터 팔로어만 많다면, 링크프라이즈의 마케팅도 활용해볼만 하겠지요 ㅋ 어찌보면 블로그 운영보다 나을 수 있을듯 합니다. ^^

    항상 샤프심님의 포스팅엔 정성이 느껴집니다.

  2. 실전에서 나오는 정말 좋은 포스팅이네요 .. 휘리릭 다 보긴 했지만 하루 날잡아서 탐독 해야 겠어요 .. 감탄하고 갑니다 !!

    샤프심님 좋은 주말 보내시기 바래용 ^^*

  3. 트위터 처음할 때 DM이 많이와서 와 쪽지가 많이 왔군 했었거든요. 근데 그게 전부다 저한테 스팸 받으신 분들이 “스팸 DM이 옵니다. 확인해보세요.”라는 내용뿐이었어요. ㅎㅎ

  4. 전에 트위터를 많이 하지 않아 몰랐는데 해쉬태그와 당이 좋은 것 같아요. 전에 샤프심님이 저의 블로그 댓글에 해쉬태그에 대해서 말씀했는데 저 그때 해쉬태그에 대해서 전혀 몰랐어요. ^^

  5. 제 생각에는 아직 국내에 페이스북 보다는 트위터의 인지도가 더 높은것 같고 그만큼 이용자도 트위터가 더 많아 보이더군요..^^ 그리고 국내에서도 트위터에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많이 제공하는것 같았습니다..~

  6. 우왕 핵심들을 잘 비춰주셨군요..^^ 이글들로 인하여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차이를 잘모르시는분들의 이해에 도움이 되겠군요. 좋은글 잘봤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